인천항만공사(IPA)를 비롯한 전국 항만공사(PA) 4곳의 임원 공백이 장기화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인천의 주요 현안인 스마트 오토밸리 사업 등 주요 정책들이 의사 결정을 하지 못하고 멈춰서 있다. 지역 안팎에서는 해양수산부가 PA의 임원 신규 채용 절차를 시작할 수 있도록 지침을 내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24일 해부수와 IPA 등에 따르면 IPA는 3명의 부사장 가운데 건설부사장은 지난 9월초 퇴직 이후 3개월째 공석이고, 경영부사장과 운영부사장은 각각 지난 9월과 10월로 임기가 끝났으나 후임이 없어 아직 자리를 지키고 있다. 항만공사법 18조(임원의 임기)에 의해 경영·운영부사장은 임기 1년을 연장할 수 있지만, 연임 절차 없이 후임자가 들어올 때까지 근무 중이다.
전국적으로는 여수광양항만공사(YGPA)의 경우 지난 4월 말 사장이 퇴임한 이후 7개월여 동안 부사장 직무대행 체제를 이어가고 있다. 부산항만공사(BPA)는 건설부사장이 지난 5월 말로 임기가 끝났고, 울산항만공사(UPA) 운영부사장과 경영부사장도 각각 3월과 2월에 임기가 끝났다.
이런데도 해수부는 임원 채용에 대한 방침을 미루고 있다. 관련법에는 PA의 사장은 해수부 장관이, 사장을 제외한 임원은 사장이 임명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관례적으로 해수부의 지침을 받아 모든 임원의 채용 절차를 밟는다. 한 PA 관계자는 “해수부가 임원 채용에 대한 방침을 내려줘야 임원추천위원회를 꾸리고 절차를 시작할 수 있는데, 기다리라는 말만 하고 있다”며 “채용 절차가 빨라야 3개월이나 걸리는데,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는지 답답하다”고 말했다.
특히 IPA 등은 이 같은 임원 공백으로 주요 정책 사업의 의사 결정이 늦어지고 있다. 임기가 끝난 임원들이 의사결정에 부담을 느껴 사실상 주요 정책이 멈춰서 있기 때문이다.
IPA는 건설부사장이 공석이라 주요 현안인 인천항 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과 관련, 공동 사업시행자인 인천시와 인천도시공사(iH)와의 소통이 매끄럽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 여기에 새로운 정책 방향을 찾아야 하는 스마트 오토밸리 사업 등도 구체적인 계획 등이 나오지 않고 있다.
항만업계 관계자는 “중요 결정권자인 임원이 공백이거나 언제 나갈지 모르는 등 임기가 불안정하다면 인천항의 주요 정책들이 원활하게 굴러갈 수 없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어 “해수부가 하루라도 빨리 임원 채용에 대한 지침을 각 PA에 전달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해수부 관계자는 “부사장이나 본부장 등 임원의 임용에 대한 판단은 PA가 1차적으로 하고, 이후 보고 정도만 받는다”며 “사장의 경우에는 적절한 시기를 보고 있으며, 언제인지는 미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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