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시일 내 착공해 공기 단축…국가전략 공항으로 지어야"
(부산=연합뉴스) 오수희 기자 = 국토교통부가 가덕신공항 용지조성 공사 기한을 기존 84개월에서 106개월로 결정하고 연내 재입찰 방침을 발표한 것에 지역사회에서는 엇갈린 반응이 나온다.
부산상공회의소는 24일 "가덕신공항 용지조성 공사 재입찰 발표는 뒤늦었지만, 필수적인 조치"라며 환영한다는 뜻을 밝히고 재입찰 발표가 연내에 이루어진 것을 사업 정상화의 출발점으로 평가했다.
공사 기간이 늘어난 것에 대해 "지역 경제계가 기대했던 수준과는 분명한 차이가 있으며, 이는 사실상 2035년 개항을 상한선으로 설정한 일정"이라며 아쉬움을 나타냈다.
그러면서 "정부가 제시한 106개월은 연약지반 안정, 공정 준비, 해상장비 제작 등 현시점에서 고려할 수 있는 변수의 최대치"라며 "실행 과정에서 혁신 기술 도입으로 공기 단축 역량을 발휘해달라"고 당부했다.
가덕도 허브공항 시민추진단 등 12개 단체는 "정부가 안전성을 고려해 공기 연장을 발표한 만큼 84개월만을 고집할 게 아니라, 확장성을 갖춘 '제대로 된 공항'을 완성해야 한다는 더 큰 목표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공기 연장이 불가피하다면 활주로 2본에 기반한 용지조성을 기본계획에 즉시 반영해야 한다"며 "지역 건설사 참여를 확대해 공기 단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달성하고 제7차 공항개발계획안에 가덕신공항을 관문 공항, 국가전략 공항으로 명확히 적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부산 야권과 부산시는 공사 기한 연장 결정을 맹비난했다.
국민의힘 부산시당은 "정부가 뒤늦게 공기를 대폭 늘리는 결정을 하면서 착공은 지연됐고 시민의 오랜 염원인 '적기 개항'의 약속마저 뒤로 미루는 결과가 돼 버렸다"며 "이는 명백히 부산 시민의 기대를 저버린 처사이자, 국토교통부 스스로가 세운 계획과 원칙을 스스로 부정하는 자기모순"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가덕신공항 개항은 대한민국 균형발전과 남부권 국가 성장축 구축을 위해 필요한 국가 프로젝트로 늦어져서는 안 되며, 미뤄질 수도 없는 일"이라며 "정부는 남은 행정절차라도 최대한 신속하게 마무리하고, 지연된 입찰을 즉시 추진해 가능한 한 이른 시일 내에 착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형준 부산시장도 "국토부는 2023년 전문가 토론과 충분한 검증을 거쳐 84개월로 공사 기간을 정했다"며 "그런데도 공기 연장에 대한 과학적, 실증적 근거조차 결여된 채로 106개월로 결정한 것은 건설업계 수용성의 벽을 넘지 못한 자기모순에 빠진 결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각이 여삼추인 부산시민 입장에서도 국토부 결정에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며 "현시점에서 정부의 남은 과제는 하루빨리 가덕신공항을 착공해 사업을 정상 궤도에 올리는 것"이라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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