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는 언제나 우리에게 힘이돼 왔습니다. 땀방울로 한계를 넘어서는 선수들과 그 뒤에서 기술과 후원을 통해 스포츠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사람들. 모두가 대한민국 스포츠의 새로운 역사와 미래를 써 내려가는 주인공들입니다. 이제 스포츠는 인공지능(AI)과 데이터 기술이 더해져 융·복합의 세상을 열고 있으며 K-스포츠의 무대도 더 넓어지고 있습니다. 각본 없는 드라마인 스포츠에 과학의 힘이 더해지며, 스포츠산업은 이제 대한민국 희망과 감동을 선사하는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한스경제·한국스포츠경제는 제9회 ‘2025 K-스포노믹스 포럼’ 개최를 계기로, 스포츠와 산업의 만남으로 창출된 희망의 이야기를 전하고자 합니다. 기획 특집
<스포츠산업, 대한민국 희망과 감동!〉은 스포츠를 통해 세상에 긍정 에너지를 전하는 기업의 노력과 연구, 땀의 여정을 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그들의 열정과 도전을 스포츠산업의 진정한 힘과 미래를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편집자 註]< trong>스포츠산업,>
| 한스경제=이지영 기자 | DB손해보험이 창단 20주년을 맞은 원주 DB프로미 농구단을 중심으로 스포츠 지원을 강화하며 기업 브랜드 경쟁력을흥국 끌어올리고 있다. '포기하지 않는 팀'이라는 상징성과 탄탄한 팬을 기반으로, 원주를 대표하는 구단으로 자리매김 했다.
◆ DB프로미 농구단 창단 20주년...지역 밀착 사회공헌으로 '상생 구단' 행보 강화
DB손해보험은 이전 아마추어 스포츠단을 운영하다 국민스포츠 증진을 통한 기업의 사회공헌 의지를 담아 농구단 창단을 결정했다. 이후 TG삼보 농구단을 인수하고 2005년 10월 11일 DB프로미 농구단 출범을 공식 발표했다. DB프로미는 스무 해 동안 변함없이 원주를 지키며 팬들과 호흡했고, KBL 역사에 남을 기록을 세우며 한국 농구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했다.
선수들이 부르는 DB프로미의 팬 애칭인 '윈디'는 '항상 승리하는 DB'라는 의미의 윈디(WinD)에서 따온 것으로 공모를 통해 팬들의 투표로 정해진 이름이다.
DB손해보험이 운영하는 원주 DB프로미 프로농구단이 지난 20년동안 지역사회와의 동반 성장을 목표로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며 스포츠 구단의 새로운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올해 창단 20주년을 맞은 DB프로미는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구단'이라는 가치 아래 교육·문화·안전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DB프로미는 지역 유소년의 체육 기회 확대를 위해 'DB프로미 농구교실' , '유소년 클리닉' 등을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선수단이 직접 참여해 기본기 지도와 멘토링을 제공하고 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DB손해보험이 농구 인재 발굴과 지역 스포츠 저변 확대에도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DB프로미는 DB손해보험의 사회적 가치 전략과 연계한 안전 캠페인도 추진 중이다. 구단은 매 시즌 홈경기장에서 '프로미 안전캠페인'을 진행하며 교통안전·생활안전 메시지를 전달한다.
앞서 DB손해보험은 지난해 강원특별자치도소방본부, 태백시, 소방가족 희망나눔과 공동으로 운영하고 소방청이 지원하는 '프로미 119 안전리더 캠프'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해당 캠프는 초등학교 4~6학년 650여명을 대상으로 강원특별자치도소방학교 및 365세이프타운에서 진행됐다.
이외에도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 고령자 대상 안전용품 지원 등 지역 복지시설과 연계한 생활밀착형 활동도 확대하고 있다. 환경보호 활동 또한 강화해 선수단과 팬이 함께 참여하는 정화 활동, 친환경 캠페인을 정례화하며 ESG 실천 폭을 넓혔다.
원주 지역사회와의 소통 기반 강화도 구단의 핵심 과제다. DB프로미는 취약계층 아동 초청 경기 관람, 장애인·노인 복지시설과의 문화교류 행사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원 활동을 이어왔다. 경기장 내 지역 중소기업 홍보 공간을 마련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힘을 보태고 있다.
한편 원주 DB프로미는 창단 20주년을 맞아 구단과 팬이 함께 한 지난 순간들의 추억을 담고자 기념책자를 발간했다. 창단 20주년 기념북은 창단 이후 20년간의 구단 연혁과 주요시즌 성과, 선수와 감독 소개, 팬 문화, 유니폼 변천 등 원주 DB프로미의 발자취를 키워드 중심의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담았다. 창단 20주년 기념북은 KBL 온라인 스토어와 원주 홈 경기장 프로미샵에서 판매 중이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