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리스트] 김희준 기자= 손흥민은 로스앤젤레스FC(LAFC)를 승부차기까지 이끌었으나 끝내 우승컵에 가닿지는 못했다.
23일 오전 11시 43분(한국시간) 캐나다 밴쿠버의 BC 플레이스에서 2025 미국 메이저리그사커(MLS컵) 플레이오프 서부 컨퍼런스 준결승을 치른 로스앤젤레스FC(LAFC)가 밴쿠버화이트캡스에 2-2로 비긴 뒤 승부차기에서 3PK4로 패배했다.
홈팀 밴쿠버는 4-2-3-1 전형으로 나섰다. 브라이언 화이트가 최전방을 책임졌고 알리 아메드, 토마스 뮐러, 엠마누엘 사비가 공격을 지원했다. 세바스찬 버홀터와 안드레스 쿠바스가 중원에 자리했고 마티아스 라보르다, 랄프 프리소, 트리스탄 블랙먼, 에디에르 오캄포가 수비벽을 쌓았으며 타카오카 요헤이가 골문을 지켰다.
원정팀 LAFC는 3-4-3 전형으로 맞섰다. 드니 부앙가, 손흥민, 나탄 오르다스가 스리톱으로 출격했고 마르코 델가도와 티모시 틸만이 중원에, 라이언 홀링스헤드와 세르지 팔렌시아가 윙백에 위치했다. 에디 세구라, 은코시 타파리, 라이언 포티어스가 수비라인을 구축했고 위고 요리스가 골키퍼 장갑을 꼈다.
LAFC는 전반 1분 델가도의 롱패스를 오르다스가 헤더로 연결하며 초반부터 공격을 펼치려 노력했다. 밴쿠버는 전반 9분 버홀터가 오른쪽에서 올린 프리킥을 라보르다가 슈팅으로 연결하며 LAFC 골문을 위협했다.
밴쿠버가 위협적인 공격을 전개했다. 전반 14분 라보르다가 아메드에게 패스한 뒤 침투를 시도했고, 공은 버홀터를 거쳐 라보르다에게 향했다. 그러나 라보르다의 마지막 슈팅이 약한 발에 걸리며 요리스가 안정적으로 공을 잡아냈다. 전반 18분에는 타카오카의 골킥을 뮐러가 잡아낸 뒤 아메드에게 건넸고, 아메드가 페널티박스 부근까지 전진한 뒤 시도한 슈팅은 요리스가 막아냈다.
밴쿠버가 전반 중반까지 경기를 주도하고, LAFC가 밴쿠버 공격을 막아내는 흐름이 이어졌다. 밴쿠버의 조직적인 완성도가 더 높은 데다 밴쿠버 홈구장이 인조잔디기 때문에 LAFC가 고전을 면치 못했다.
LAFC가 조금씩 공격 빈도를 높였다. 전반 34분에는 훌륭한 반대 전환 패스로 역습 기회를 맞았는데, 팔렌시아의 크로스가 밴쿠버 수비에 막히며 무산됐다. 밴쿠버는 전반 36분 버홀터가 오른쪽에서 올린 프리킥을 화이트가 백헤더로 연결해 LAFC 골문을 위협했다.
밴쿠버가 마침내 선제골을 넣었다. 전반 39분 드롭볼 이후 타카오카가 페널티아크에서 환상적인 롱패스를 보냈고, 사비가 적절한 타이밍에 침투해 LAFC 수비를 완전히 허물었다. 사비는 요리스가 뛰쳐나오는 걸 보고 감각적으로 골키퍼 키를 넘기는 슈팅을 구사해 골망을 흔들었다. MLS 올해의 골키퍼 후보에도 오른 타카오카는 MLS 이적 후 첫 도움을 기록했다.
밴쿠버가 전반 종료 전 득점을 추가했다. 전반 추가시간 1분 버홀터가 오른쪽에서 올린 코너킥을 뮐러가 정확한 헤더로 연결한 걸 요리스가 옆으로 쳐냈다. 그러나 정확한 펀치가 되지 못해 오른쪽 골대 근처에 있던 라보르다에게 공이 흘렀고, 라보르다는 침착하게 요리스의 다리 사이로 공을 밀어넣었다.
LAFC는 후반 시작과 함께 오르다스와 타파리를 빼고 앤드류 모런과 다비드 마르티네스를 넣었다.
손흥민이 포문을 열었다. 후반 1분 손흥민이 좋은 드리블 후 슈팅까지 연결해보고자 했으나 수비에 막혔다. 후반 2분 코너킥 이후 상황에서는 왼쪽에서 중앙으로 공을 몰고 온 뒤 시도한 슈팅이 수비를 맞고 나왔다.
LAFC가 공격을 이어갔다. 후반 8분 손흥민이 좋은 타이밍에 내준 스루패스를 부앙가가 이어받아 페널티박스 근처에서 시도한 슈팅은 타카오카가 막아냈다. 후반 11분 모란이 페널티아크 바깥에서 때린 감아차기 슈팅은 타카오카가 잡아냈다.
위기의 순간 해결사는 손흥민이었다. 후반 15분 델가도가 뒤에서 올린 크로스를 모런이 헤더로 떨궈놨고, 손흥민이 첫 번째로 시도한 슈팅은 타카오카가 막아냈다. 이어진 손흥민의 슈팅은 라보르다가 넘어진 상황에서 머리로 쳐냈으나 손흥민이 기어이 세 번째 슈팅을 연결해 골망을 흔들었다.
밴쿠버는 후반 17분 화이트와 사비를 불러들이고 라얀 엘루미와 라이언 골드를 투입했다.
손흥민은 후반 19분 좋은 침투로 또 한 번 전진했고, 블랙먼이 손흥민의 유니폼을 잡아당기는 반칙으로 공격은 끊어냈으나 경고를 받았다. 후반 20분 왼쪽에서 시도한 프리킥은 타카오카가 잡아냈다.
LAFC가 공세를 이어갔다. 후반 22분 델가도가 찔러준 스루패스를 부앙가가 이어받아 블랙먼을 제치고 1대1 기회를 맞는 듯했으나 마지막 슈팅을 가져가지 못하며 아쉬움을 삼켰다.
LAFC는 후반 32분 팔렌시아를 빼고 라이언 라포소를 넣었다. 라포소는 밴쿠버에서 5시즌을 뛰었는데, 친정팀과 중요한 순간 마주했다.
밴쿠버는 후반 33분 버홀터가 왼쪽에서 감아서 보낸 프리킥을 블랙먼이 문전에서 슈팅으로 연결했으나 요리스가 이 공을 막아냈다. 세컨볼은 수비가 걷어내며 LAFC가 위기를 넘겼다.
밴쿠버는 후반 37분 아메드를 불러들이고 제이든 넬슨을 투입했다.
LAFC가 결정적인 기회를 놓쳤다. 후반 39분 부앙가가 왼쪽에서 뒤로 보낸 코너킥을 델가도가 크로스로 연결했고, 홀링스헤드가 감각적인 백헤더로 연결했으나 공은 골문을 아슬아슬하게 벗어났다.
LAFC는 후반 43분 틸만과 홀링스헤드를 빼고 프랭키 아마야와 아르템 스몰랴코우를 넣으며 총공세에 돌입했다. 후반 43분 마르티네스의 슈팅은 골문 위로 날아갔다.
LAFC가 마지막까지 동점을 위해 움직였다. 후반 추가시간 1분 델가도의 패스를 마르티네스가 흘리듯 연결했고, 손흥민이 페널티박스 안에서 마무리를 시도했으나 수비가 한 발 앞서 걷어냈다.
LAFC가 경기 마지막 7분을 수적 우위 속에 진행했다. 후반 추가시간 3분 부앙가가 블랙먼을 제치고 전진하려는데 블랙먼이 진로방해를 했다. 손흥민에게 반칙을 범해 경고를 받았던 블랙먼은 경고 누적으로 퇴장당했다. 밴쿠버는 곧장 엘루미를 불러들이고 벨랄 할부니를 투입했다.
손흥민은 영웅이었다. 후반 추가시간 5분 손흥민이 왼쪽 페널티박스 바깥에서 시도한 직접프리킥이 왼쪽 골문 상단에 그대로 꽂혔다. 손흥민이 지난 8월 댈러스전 MLS 데뷔골을 넣었던 그 궤적을 연상케하는 환상적인 득점이었고, LAFC는 극적으로 MLS컵 우승 희망을 살렸다.
LAFC의 기세가 완전히 살아났고, 후반 추가시간 10분에는 코너킥 이후 상황에서 아마야가 과감히 시도한 슈팅이 수비의 슬라이딩 태클을 맞고 나갔다. 손흥민의 극적인 득점과 함께 양 팀은 2-2 무승부로 연장전에 돌입했다.
밴쿠버는 연장 시작과 함께 뮐러를 빼고 지번 배드월을 넣었다.
LAFC는 수적 우위를 가진 만큼 연장에도 공세를 이어갔다. 연장 전반 5분 마르티네스가 오른쪽에서 올린 코너킥을 부앙가가 헤더로 흘린 뒤 문전에서 모런이 슈팅으로 연결했는데, 타카오카가 이 공을 바로 앞에서 막아냈다. 연장 전반 추가시간 2분 델가도의 환상적인 로빙 패스를 마르티네스가 이어받으려 했으나 타카오카가 한 발 앞서 이 공을 잡아냈다.
연장 후반까지 LAFC는 역전골을 위해 사력을 다했다. 연장 후반 4분 델가도의 스루패스를 마르티네스가 이어받아 낮은 크로스로 연결했으나 수비에 막혔고, 이어진 스몰랴코우의 크로스를 타카오카가 잡아냈다.
이 과정에서 할부니가 부상을 당해 경기장을 빠져나갔다. 밴쿠버는 9명으로 남은 경기를 소화해야 했다. 연장 후반 8분에는 마르티네스가 오른쪽을 허문 뒤 올린 크로스를 타카오카가 쳐냈고, 이어진 스몰랴코우의 슈팅은 골문을 벗어났다.
LAFC가 공격의 고삐를 당겼다. 연장 후반 10분 스몰랴코우의 낮은 크로스에 문전에서 모런이 발을 갖다댔으나 공은 오른쪽 골대 바깥으로 나갔다. 연장 후반 11분 아마바가 오른쪽에서 전방압박으로 뺏어낸 뒤 곧바로 올린 크로스를 부앙가가 헤더로 연결했는데 이 공도 골문을 외면했다.
LAFC가 결정적인 기회를 놓쳤다. 연장 후반 13분 부앙가가 내준 공을 스몰랴코우가 크로스로 올렸고, 수비가 멀리 걷어내지 못한 공을 마르티네스가 페널티박스에서 슈팅으로 연결했으나 공은 바깥으로 나갔다.
연장 후반 추가시간 2분 마르티네스가 오른쪽에서 올린 크로스가 골대를 맞고 나왔고, 반대편 골대에서 시도한 슈팅도 골대를 맞고 나왔다. 연장 후반 추가시간 3분 부앙가가 왼쪽에서 시도한 크로스도 골문을 핥듯이 흘러나갔다. 결국 2-2로 승부를 가리지 못하며 LAFC와 밴쿠버의 경기는 승부차기까지 이어졌다.
LAFC 첫 번째 키커로 나선 손흥민은 오른쪽으로 강력한 슈팅을 시도했으나 공은 골대를 맞고 튀어나왔다. 밴쿠버 1번 키커로 나선 버홀터는 왼쪽 하단 구석으로 정확하게 공을 꽂아넣었다.
LAFC 두 번째 키커로 나선 부앙가는 왼쪽 골문 하단에 완벽하게 공을 밀어넣었다. 밴쿠버 2번 키커로 나선 넬슨은 득점에 성공했다. LAFC 세 번째 키커로 나선 델가도는 골을 넣지 못한 반면, 밴쿠버 세 번째 키커 골드는 깔끔하게 공을 골문에 넣었다.
LAFC 네 번째 키커로 나선 모런은 골키퍼를 속이고 골망을 흔들었다. 밴쿠버 네 번째 키커로 나선 오캄포의 슈팅은 요리스가 막아냈다.
LAFC 다섯 번째 키커로 나선 아마야는 왼쪽 골문 하단에 공을 꽂아넣었다. 그러나 밴쿠버 다섯 번째 키커 라보르다가 승부차기를 성공시키며 밴쿠버가 LAFC를 꺾고 서부 컨퍼런스 결승으로 갔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LAFC X 캡처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