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컬처 지속 가능성 모색’ 이병하 대표, 서울대 AI미디어콘텐츠실 공동 주최 포럼 주제 발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K 컬처 지속 가능성 모색’ 이병하 대표, 서울대 AI미디어콘텐츠실 공동 주최 포럼 주제 발표

STN스포츠 2025-11-23 12:42:24 신고

3줄요약
서울대학교 인문정보연구소 초청 세미나 포스터. /사진=서울대학교 인문정보연구소
서울대학교 인문정보연구소 초청 세미나 포스터. /사진=서울대학교 인문정보연구소

[STN뉴스] 반진혁 기자 | K컬처 비즈니스 전문가 이병하 대표가 AI 포럼의 주요 연사로 나선다.

이번 포럼은 오는 30일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삼익홀에서 개최되며 가수 지드래곤이 설립한 '저스피스 재단(JusPeace Foundation)'과 서울대학교 AI미디어콘텐츠실이 공동 주최한다. 급변하는 기술 환경 속에서 K 컬처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병하 대표는 ‘K Culture 환경에서의 디지털 시민권 전략과 공유경제’를 주제로, 글로벌 3억명 이상의 K컬처 팬덤을 하나로 묶는 K컬처 디지털 시민권 비전을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 2017년 자신의 카이스트(KAIST) 지식재산대학원 석사 논문을 통해 주창했던 ‘한류 시민권’ 개념을 웹 3.0 시대에 맞춰 한 단계 진화시킨 ‘AI 가상 국가’ 전략을 최초로 공개한다.

이병하 대표가 제시하는 ‘K 컬처 공유 경제’는 기존의 차량이나 숙박 공유(Web 2.0)를 넘어선 개념이다. ‘진정한 공유 경제는 팬들이 단순한 소비자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자산(RWA: Real World Assets) ▲지능(AI Data) ▲번영(Profit) 등 세 가지 핵심 요소를 공유하는 ‘공동 소유자(Co-owner)’가 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구체적인 실행 방안으로 경기도 이천시에 조성 예정인 3만 6천 평 규모의 ‘K컬처 스토리 밸리’를 물리적 거점으로 제시한다. 소비자들과 팬들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AI 융복합 스튜디오 15개, KPOP 공연장, 특급 호텔, 타운하우스 등 실물 자산의 디지털 지분을 소유하고, 이곳에서 제작되는 IP의 국내외 수익을 투명하게 보상받는다.

예스파크 도자기 축제 110만명, BBQ 치맥축제 150여만명(추산) 등 축제와 행사에 참여하는 소비자들이 K컬처 디지털 시민으로서 스마트시티가 구현되고, AI가 분석한 데이터를 통해 블록체인을 통해 투명하게 배당받는 구조다.

이를 위해 원화(KRW) 기반의 스테이블 코인(KSC-W)을 도입하여 환율 리스크 없는 안정적인 경제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구상도 포함됐다.

이병하 대표는 “BTS의 성공 뒤에는 아미라는 거대한 조력자가 있었지만,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주주가 되어 실질적인 이익을 나누지는 못했다. AI 기술로 산업의 파이를 키우고, 블록체인 기술로 이를 투명하게 분배하는 것이야말로 3억명 이상의 글로벌 팬덤이 주권자가 되는 진정한 K 컬쳐 공유 경제의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이병하 대표는 야후, 디콘 대표이사, 경기콘텐츠진흥원 이사를 역임하며 20여 년간 플랫폼과 콘텐츠, 공공 정책을 아우르는 현장 경험을 쌓아온 K컬처 비즈니스 전문가다.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공학 석사, 미국 노스웨스턴 로스쿨 법학 석사를 취득해 인문학적 통찰과 기술, 법률적 전문성, 국내외 현장의 경험을 겸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STN뉴스 보도탐사팀 제보하기

당신의 목소리가 세상을 바꾸고, 당신의 목소리가 권력보다 강합니다. STN뉴스는 오늘도 진실만을 지향하며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 1599-5053
▷ 이메일 : news@stnsports.co.kr
▷ 카카오톡 : @stnnews

/ STN뉴스=반진혁 기자 prime1224@stnsports.co.kr

 

Copyright ⓒ STN스포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