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상권 잠실·명동·여의도…유통가, 연말대목 '핫스팟' 전쟁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3대상권 잠실·명동·여의도…유통가, 연말대목 '핫스팟' 전쟁

연합뉴스 2025-11-23 06:31:01 신고

3줄요약

대형마켓·체험형 콘텐츠로 '체류형 소비' 경쟁 본격화

잠실 롯데타운 크리스마스 마켓 잠실 롯데타운 크리스마스 마켓

[롯데백화점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서울=연합뉴스) 조민정 기자 = 연말 대목을 앞두고 유통업계에서 '연말 핫스팟 경쟁'이 달아올랐다. 유통업체들은 서울의 주요 상권인 잠실, 명동, 여의도를 중심으로 대형 크리스마스 마켓과 체험형 콘텐츠를 선보이며 고객과 관광객을 상대로 '축제형 소비' 경쟁에 나섰다.

특히 단순한 시즌 장식이나 팝업 운영을 넘어 방문객의 체류 시간을 늘리는 시도가 두드러진다.

2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는 지난 20일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월드파크 광장에서 '롯데타운 크리스마스 마켓'을 개장했다.

약 800평 규모로 역대 최대 수준을 자랑하는 이번 마켓은 초대형 트리와 회전목마, 화려한 빛 연출의 야간 조형 등을 통해 '몰입형 야외 축제' 공간으로 꾸며졌다.

마켓에는 26개의 겨울 먹거리 상점과 16개의 기프트 샵이 운영되며, 샴페인과 케이크 등을 즐길 수 있는 프라이빗 라운지도 올해 처음 선보인다.

야외에 크리스마스 마켓이 있다면 실내인 롯데월드몰에서는 '슈퍼마리오' 대형 팝업이 열린다.

롯데는 '조이풀 홀리데이 인 롯데월드몰'(JOYFUL HOLIDAY in LOTTE WORLD MALL)이라는 이름의 이 행사를 위해 롯데의 유통, 식음료, 패션, 온라인 등 5개 계열사를 총동원하고 슈퍼 마리오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을 월드몰 곳곳에서 만날 수 있도록 했다.

잠실 롯데월드몰 슈퍼마리오 대형 팝업 잠실 롯데월드몰 슈퍼마리오 대형 팝업

[롯데백화점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여기에 주얼리 브랜드 티파니앤코의 겨울 팝업, 송파구청 주최의 석촌호수 루미나리에까지 더해져 볼거리가 더욱 풍성해졌다.

신세계[004170]는 외국인 관광객 비중이 높은 명동 중심 상권에서 크리스마스 특수를 노린다.

신세계백화점 본점은 건물 외벽의 신세계스퀘어를 기존보다 확장해 농구장 세 개보다 큰 1천353.64㎡로 키웠다.

'명동의 겨울 랜드마크' 전략을 내세워 본점 앞 광장을 국내외 관광객의 필수 '촬영 명소'로 만드는 데 집중하는 모양새다.

신세계 스퀘어에 공개되는 '크리스마스 미디어 아트' 신세계 스퀘어에 공개되는 '크리스마스 미디어 아트'

지난 7일 서울 중구 신세계백화점 본점 외관에 설치된 '신세계 스퀘어' 전광판에 '시간을 잇는 마법의 세계'라는 주제로 크리스마스 영상이 상영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현대백화점은 여의도 더현대서울에서 크리스마스 마을 콘셉트의 실내형 크리스마스 마켓을 만들었다. 8m 높이 나무를 중심으로 나무 100여 그루를 배치했고 흰 눈이 내려앉은 오두막 지붕도 구현했다.

여의도를 대표하는 쇼핑몰인 더현대서울은 공간 전부가 포토존으로 활용되며 실내 공간에서 쇼핑과 연말 분위기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업계에서는 올해 연말 소비 심리가 회복 조짐을 보여 잠실·명동·여의도 등 인구 유동이 집중되는 도심 상권을 중심으로 크리스마스 마켓이 대형화하며 '축제형 소비'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 증가세가 쇼핑·외식·관광을 아우르는 공간에 대한 수요를 키웠다는 분석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크리스마스 마켓은 단순한 행사를 넘어 고객의 체류 시간을 늘리고 브랜드 경험을 확장하는 중요한 장치가 됐다"며 "외국인·내국인 수요가 동시에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체류형 콘텐츠 강화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더현대 서울, 크리스마스 시즌 맞이 '해리의 크리스마스 공방' 선봬 더현대 서울, 크리스마스 시즌 맞이 '해리의 크리스마스 공방' 선봬

(서울=연합뉴스) 현대백화점은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더현대 서울 사운즈 포레스트에 '해리의 크리스마스 공방'을 주제로 공간 연출을 선보인다고 3일 밝혔다. 방문객들이 더현대 서울 사운즈 포레스트에 조성된 '해리의 크리스마스 공방'에서 기념 촬영하고 있다. 2025.11.3 [현대백화점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chomj@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