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박재형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이 계열사 전반의 ESG 역량을 끌어올리며 올해 평가에서 상위권의 성적을 거뒀다.
현대백화점그룹은 한국ESG기준원(KCGS)이 실시한 ‘2025년 ESG 평가’에서 평가 대상 13개 상장 계열사 중 12개사가 통합 A등급 이상을 획득했다고 20일 밝혔다.
통합 A등급 이상을 받은 계열사는 그룹 지주사 현대지에프홀딩스를 비롯해 △현대백화점 △현대홈쇼핑 △현대그린푸드 △한섬 △현대리바트 △현대퓨처넷 △현대이지웰 △현대에버다임 △현대바이오랜드 △지누스 △대원강업 총 12개사다.
특히 현대백화점은 유통업계 최초로 3년 연속 통합 A+등급을 받았다. 환경(E)·사회(S) 두 부문에선 A+를 획득했다. 현대백화점은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3000t 이상 줄이고 ‘비닐 투 비닐’ 재활용 체계 구축과 고객 참여형 365 리사이클 친환경 캠페인 등 업의 특성을 반영한 독자적인 친환경 활동을 지속한 것이 높은 평가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특히 종합 헬스케어 기업 현대바이오랜드가 올해 처음 A+ 등급을 받은 것도 눈길을 끈다. 통합 A+는 전체 평가 대상 기업 약 800곳 중 상위 19곳(2.4%)에만 주어지며, 현대바이오랜드는 코스닥 상장사 중 유일하게 통합 A+ 등급을 획득했다.
이중 지난 2023년 그룹 편입 이후 ESG 체계를 강화해 온 대원강업은 2년 만에 통합 등급이 C 등급에서 A 등급으로 상향됐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배구조(G) 부문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냈다. 평가 대상 13개 상장 계열사 모두가 A등급을 획득했다. 지난 2023년 지주회사 체제 완성 후 중장기 배당정책 수립과 반기 배당 도입, 자사주 소각 등 주주가치 제고 노력을 실행해 왔다.
지주회사인 현대지에프홀딩스를 중심으로 주요 계열사들은 자기자본이익률(ROE)·주가순자산비율(PBR) 목표 제시와 향후 3년간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공시하는 등 투명한 지배구조 확립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앞으로도 ESG 공시 의무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ESG 경영 체계를 강화해 진정성 있는 ESG 경영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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