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지난 19일 설명자료를 통해 “중학교 3학년부터 고교학점제에 대한 이해 및 진로 탐색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진로·학업 설계 중앙지원단을 통한 상담을 확대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학생·학부모 대상 설명회를 지속 운영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선택과목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과목을 소개하는 콘텐츠도 제작·배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장기 병원 진료 학생과 관련해 “학점 이수 기준 미적용을 사전 안내했고,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고려해 온라인학교에 기초적인 내용을 배울 수 있는 과목을 개설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점 이수를 지원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해 현장 모니터링단 및 협의체를 구성하여 학교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도교육청과 함께 현장의 개선 의견을 적극 경청하고 고교학점제의 현장 안착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등 교원 3단체가 지난 18일 발표한 ‘고교학점제에 대한 학생 의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중 33.53%가 고등학교 자퇴를 고민해 봤다고 답했다.
자퇴 고민의 이유로는 ‘진로를 1학년부터 정하는 게 맞나 싶고 이럴 바엔 자퇴하고 재수학원 들어가서 2027년도 수능을 보는 게 더 이득이라고 생각한다’, ‘미이수 될까봐 공부하기 힘들어서 자퇴하고 검정고시 보는 게 이득이라고 생각이 든다’ 등이 있었다.
특히 이동 수업 교실에서 소속감이나 안정감을 느낀다는 응답은 23.46%에 불과했으나, 학생 간 서열화와 경쟁이 심화된다는 지적은 74.25%에 달했다.
또한 응답자 10명 중 6명(60.46%)은 미이수 학생이 ‘문제 학생’으로 낙인찍힐 수 있다고 우려했고, 52.79%는 미이수자 대상 보충학습이 실제 학습이나 성장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에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전날(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조기 진로 선택 강요, 학교 규모에 따른 구조적 차별, 친구들과의 유대감 약화, 미이수제와 최소 성취 수준 보장지도의 형식적 운영 등 고교학점제에 대한 학생들의 경험과 인식은 교사들이 우려하는 부분과 다르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고등학교 2학년으로 확대·적용되고 전체의 절반이 선택과목이 되는 내년이 걱정”이라며 “교육부와 국가교육위원회는 서로 떠넘길 것이 아니라 현장의 목소리를 정확하게 반영해서 폐지를 전제로 한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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