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노동통계국(BLS)이 연방정부 셧다운(업무 일시 중단)으로 미뤄진 10월 고용보고서를 다음 달 공개할 예정이지만, 실업률 통계는 아예 산출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19일(현지 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BLS는 10월 고용보고서 중 기업을 대상으로 한 조사(사업체 조사)는 12월 16일 발표되는 11월 고용보고서와 함께 공개할 예정이다. 하지만 가계를 대상으로 한 조사(가구 조사)는 셧다운 기간 제대로 된 표본을 확보하지 못해 실업률을 계산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통상 새로운 경제지표는 위원들 간 견해차를 좁히는 데 도움을 주지만, 이번엔 상황이 다르다. 10월 실업률 통계를 확인할 수 없는 데다 11월 고용보고서도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12월 9~10일 금리 결정 이후에나 확인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연준은 3회 연속 금리 인하 여부를 판단해야 하지만, 핵심 고용지표가 빠진 '데이터 공백' 속에서 결정을 내려야 한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10월 회의 후 "12월 금리 인하가 당연시되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은 바 있고, 이후 위원들 간 이견은 더욱 확대됐다. BLS의 일정 변경 발표 직후 시장에서도 12월 금리 인하 기대는 크게 낮아졌다.
금리 인하를 지지하는 위원들은 월간 고용 증가세 둔화와 실업률 급등 가능성을 우려한다. 반면 매파 위원들은 높은 인플레이션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중 관세로 인한 소비자 물가 상승을 지적하며, 추가 인하가 연준의 인플레이션 목표(2%)를 더 멀어지게 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이런 가운데 연준은 20일 발표될 9월 고용보고서와 다음 주 공개될 기업 투입 비용 지표(PPI 등)에 더욱 의존할 수밖에 없다.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의 발표 일정도 공개되지 않은 상황이다.
한편 9월 고용보고서는 정부 셧다운(10월 1일) 이전 완료된 자료로, 경제학자들은 고용 5만5000명 증가, 실업률 4.3% 유지를 예상하고 있다.
아울러 10월 고용은 감소가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9월 말 '이연 사직 프로그램'을 통해 10만 명이 넘는 연방 근로자가 급여 명부에서 일괄 이탈하면서 고용 통계에 큰 하방 압력이 작용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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