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 미래비전 ‘대한민국의 희망, 참여·연대·혁신의 지방자치’ 발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지방자치 미래비전 ‘대한민국의 희망, 참여·연대·혁신의 지방자치’ 발표

경기일보 2025-11-19 15:27:36 신고

3줄요약
김민석 국무총리가 19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3회 지방자치 및 균형발전의 날 기념식 및 2025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 개막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민석 국무총리가 19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3회 지방자치 및 균형발전의 날 기념식 및 2025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 개막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민선 지방자치 30주년을 맞아 향후 30년을 이끌 새로운 지방자치 미래비전으로 ‘대한민국의 희망, 참여·연대·혁신의 지방자치’를 발표했다.

 

비전 안에는 저출산·고령화, 지방 소멸 등 복합적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지방정부가 지역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중앙정부는 이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지방자치의 획기적인 변화를 추진한다는 의미가 담겼다.

 

정부는 19일 행정안전부·지방시대위원회·산업통상부 공동 주관으로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2025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를 열고 민선 지방자치 30주년 평가 및 지방자치 미래 비전 발표를 진행했다.

 

지방자치 미래비전을 구현하기 위한 첫째 목표는 모든 주민이 언제든 지방자치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고, 지역의 주요 정책 사안에 대해 주민의 참여·결정권을 보장해 주민 주권 지방정부를 구현하는 것이다.

 

추진 과제로는 주민자치회를 ‘지방자치법’에 근거를 둔 주민자치기구로 전면 도입하고, 주민투표와 주민소환의 실효성을 강화해 주민이 지역 문제 해결의 주체가 되도록 하며, 사회연대경제·마을공동체 기본법을 제정하여 지역 공동체 중심의 사회연대경제 생태계를 조성한다.

 

둘째 목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국정운영의 파트너로서 동반자적 관계를 확립하고, 지방정부가 지역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포괄적으로 자치권을 갖는 것이다.

 

먼저 산업·고용·국토 등 주민 체감 효과가 큰 국가 사무를 지방으로 과감하게 이양하고, 국세-지방세 비율 7:3을 목표로 강력한 재정분권을 추진하며 ‘지방의회법’ 제정을 통해 주민 대의기관인 지방의회의 독립성과 역량을 강화한다.

 

특히, 주민밀착형 자치경찰제 안착, 지방교육재정교부금 개편 등 일반-교육자치 연계성 확보, 주민 선택에 의한 지방정부 기관 구성 다양화 등 도전적·선진적인 자치제도 개혁 과제도 추진한다.

 

셋째 목표는 수도권 집중과 지역 소멸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권역별 특화발전 성장엔진을 구축하고, 비수도권과 인구감소 지역에 대한 지원제도도 획기적으로 개선해 국가균형성장을 위한 지역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5대 초광역권 정책 연합체 설치 및 3개 특별자치도 맞춤형 자치모델을 구현하고, 인구·생활권을 반영한 지방행정체제 개편 역시 검토될 전망이다.

 

또 인구감소지역 세제·보조율 우대 등 비수도권 차등 지원 원칙을 확립하며,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사람·일자리·마을 활력 사업 중심으로 전면 개편한다.

 

이날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대한민국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지방자치의 발전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국가차원의 생존 전략”이라며 “지방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는 절박한 각오로 진정한 지방자치분권국가를 향해 흔들림 없이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 2천명을 대상으로 지난 민선자치 30주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지방정부 행정서비스 만족도는 10년 전에 비해 약 24%p 높아졌으나 지방자치의 성과(36%)나 삶의 질 개선 효과(34%)를 체감하는 사람은 많지 않아 지방자치가 국민의 실제 삶과 다소 거리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