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에 밀린 소비자 경험···K패션 ‘품절대란’의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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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에 밀린 소비자 경험···K패션 ‘품절대란’의 진실

이뉴스투데이 2025-11-18 18:00: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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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강남구 코엑스몰 한 의류매장에 겨울옷을 걸친 마네킹이 전시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강남구 코엑스몰 한 의류매장에 겨울옷을 걸친 마네킹이 전시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한민하 기자] 빠른 회전과 소량 생산을 기반으로 한 패션업계의 운영 방식이 가속화하는 배송 체계와 맞물리며 각종 부작용을 낳고 있다. 일각에서는 효율 중심 재고 운영이 오히려 소비자 구매 경험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마저 나온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전체 패션 시장 전반의 침체와 상반되게 중소 디자이너 브랜드·인디 브랜드의 성장세는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온라인 편집숍 29CM가 이달 초 진행한 ‘이구위크’ 행사에서는 열흘간 누적 거래액 1479억원을 기록하기도 했으며, 여성 패션 브랜드가 실적을 이끌면서 비약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인기 상품의 경우 일부 제품은 품절이 이어졌다.

그러나 이 같은 ‘품절 대란’의 뒤 소비자 경험을 악화시키는 구조적 문제가 새로운 골칫거리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패션업계는 재고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소량·다품종 생산 구조를 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최근 더욱 빨라진 배송 경쟁이 각종 상품들의 품절 속도를 가속화시켰다는 것이다.

중소 패션 브랜드의 경우 대기업과 달리 자금·물류 인프라가 부족해 여러 상품을 적은 수량으로 나눠 생산하는 방식을 선택해 효율에 집중한다. 이는 재고 부담을 최소화하는 데 유리하지만, 수요가 몰릴 경우 공급이 즉각적으로 늘어나기 어려운 한계가 있다. 

업계 관계자는 “브랜드마다 차이는 있지만 재고를 크게 보유하지 못해 다품종·소량 생산을 택하는 경우도 많다”며 “수요가 많은 제품의 경우 공급량을 늘리는 등 대응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5 대한민국 섬유교역전(프리뷰 인 서울)에서 바이어들이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5 대한민국 섬유교역전(프리뷰 인 서울)에서 바이어들이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기형적 구조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당일발송’ 등 배송 속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29CM와 W컨셉이 지난달 말 속도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데 이어 에이블리의 ‘오늘출발’ 매출도 증가하며 시장 전반이 배송 속도에 민감해지고 있다. 플랫폼들은 당일발송을 확대하기 위해 물류센터에 재고를 사전 배치해야 하지만 브랜드 입장에서는 불확실한 수요를 감안할 때 재고를 크게 늘리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일부 업체들은 즉시 배송 가능한 상품의 경우 재고를 별도로 확보해 배치하는 등 대응에 나서고 있다.

온라인 중심 소비가 확대되며 매출 효율은 높아졌지만 공급 부족과 조기 품절로 인한 소비자 불편도 커지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겨울 아우터를 사려면 가을부터 찾아봐야 한다”, “재입고 알림 눌러도 10분이면 끝난다”는 반응이 잇따른다. 패션은 계절성과 트렌드 영향이 큰 만큼 시기를 놓치면 상품 가치가 떨어져 품절이 구매 포기로 이어질 가능성도 커진다는 분석이다.

업계는 재고 부담을 낮추기 위해 예약 판매나 프리오더 전략을 도입해 대응에 나섰지만 인건비·원부자재·보관비 상승과 변동성 높은 날씨 등 변수로 인해 수요 예측 자체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패션시장의 양극화와 소비 패턴 변화도 품절 현상을 키우는 요인이라고 분석한다. 경기 침체로 가격 민감도가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이 ‘합리적 가격의 인기 브랜드’를 집중적으로 선택하는 경향이 강해졌고, 플랫폼 편집숍을 통한 구매가 늘며 수요가 특정 상품에 더 빠르게 몰린다는 것이다.

이영애 인천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경제가 어려워진 상황 속 가격 메리트를 선택하는 소비자가 늘었다”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불편함이 존재하긴 하나 패션 브랜드의 양극화 속 편리함만을 취하기에는 중간 단위의 가격대 브랜드가 없어 선택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늦게 배송되는 등 소비자 불편이 가중되는 경우는 자체적인 조율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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