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토스가 얼굴 인식 기반 결제 서비스 '페이스페이'의 누적 가입자 수가 100만 명을 돌파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지난 3월 편의점 업계와 서울 일부 매장에서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후 약 8개월, 9월 초 정식 출시 이후 두 달 반 만에 이룬 성과다.
특히 정식 출시 시점의 가입자 수가 약 40만 명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이후 73일 동안 하루 평균 8200명 이상이 새로 가입했다.
이는 약 10.5초마다 1명이 새로 가입한 셈이다.
페이스페이는 단말기를 바라보는 것만으로 결제가 완료되는 얼굴 인식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다.
카드나 스마트폰 없이 1초 이내로 결제할 수 있는 속도와 간편함 그리고 차별화된 보안성을 바탕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토스 앱에서 얼굴과 결제 수단을 한 번만 등록하면 언제든지 사용 가능하다.
페이스페이는 출시 초기임에도 실제 사용으로 이어지고 있다.
2025년 11월 기준, 전국 페이스페이 사용 가능 가맹점 중 절반 가까이에서 실제로 한 번 이상 결제가 발생했다.
서울 지역의 경우, 전체 가맹점 중 약 79%에서 결제가 이뤄졌으며 특히 카페 업종에서는 약 95%의 사용률을 기록했다.
토스는 차별화된 보안성을 기반으로 페이스페이 확산에 더욱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페이스페이는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사전적정성 검토'를 받은 국내 유일의 얼굴 결제 서비스다.
또한 △위변조 탐지 기술 '라이브니스' △이상거래탐지시스템 △얼굴 변화와 유사 얼굴을 정밀하게 구분하는 '페이셜 레코그니션 모델' 등을 통해 보안 리스크를 전방위적으로 탐지하고 관리하고 있다.
한편 토스가 제작한 오리지널 필름 '더 파워 오브 페이스'는 공개 한 달 만에 유튜브 조회수 300만 회를 돌파하며 페이스페이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이어갔다.
이 필름은 토스가 얼굴을 차세대 결제 수단으로 선택한 배경을 인문학적 시선으로 풀어낸 콘텐츠로 기술을 넘어 '신뢰의 본질'을 조명한 것이 특징이다.
영상에는 배우, 과학자, 예술가, AI 연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7인의 전문가가 참여해 얼굴을 '나를 증명하는 존재의 언어'로 해석했다.
토스 관계자는 "편의성과 신속성뿐 아니라, 토스가 그동안 보안에 집중해온 부분에 대한 신뢰가 페이스페이 확산의 기반이 됐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사용자가 일상에서 '결제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사용처와 기능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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