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600년 역사 남대문시장 ‘혁신’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서울시, 600년 역사 남대문시장 ‘혁신’

투어코리아 2025-11-18 07:55:15 신고

3줄요약
남대문 시장 일대 혁신프로젝드 아케이드 준공식/사진=서울시
남대문 시장 일대 혁신프로젝드 아케이드 준공식/사진=서울시

[투어코리아=유경훈 기자 ] 600년 역사를 간직한 서울 남대문시장이 전통적 의미와 현대적 가치를 결합한 ‘글로벌 헤리티지 전통시장’으로 탈바꿈한다.

  서울시는 ▴디자인 아케이드 ▴숭례문 조망길 ▴남산산책로 ▴공중가로 ▴편의공간 및 열린 진입광장 ▴감성가로 등 혁신공간 조성, 보행환경, 시민 편의 개선을 키워드로 한「남대문시장 일대 혁신 프로젝트」를 17일 발표했다. 

해외 유명 전통시장의 경우 물품 거래 공간을 넘어 미식‧관광‧체험이 결합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아 현지 주민은 물론 전 세계 관광객이 찾는 명소가 된 사례가 많다. 

남대문시장 또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종합시장임에도 불구하고 유통‧소비 트렌드 급변으로 경쟁력이 약화 돼 위기에 직면했고, 편의시설과 공공부지의 부족으로 혁신방안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었다. 

남대문시장 일대 혁신 프로젝트'의 하나로 시장 중심가 약 135m 구간에 한옥 처마를 형상화해 설치한 '아케이드'(비가림 시설). /사진=서울시 
남대문시장 일대 혁신 프로젝트'의 하나로 시장 중심가 약 135m 구간에 한옥 처마를 형상화해 설치한 '아케이드'(비가림 시설). /사진=서울시 

이에 서울시는 전통시장 본연의 역사성과 지역 상권 특성을 살리는 동시에 민간 소유 구조에 적합한 맞춤형 혁신 모델을 마련, 100년 후에도 찾고 싶은 매력적인 전통시장 조성을 비전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강조했다. 

남대문시장 변신은 중심가로에 ▴한옥 처마를 형상화한 아케이드를 만들고 ▴숭례문 조망길 ▴남산산책로 ▴공중가로 ▴편의공간 및 진입광장 ▴감성가로 등 6대 혁신사업을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남대문시장의 새로운 환영의 문 역할을 하게 될 ‘디자인 아케이드’는 전통시장 품격은 높이고 시민들에겐 쾌적하고 편안한 쇼핑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채광‧환기‧소음 등 시장환경을 고려하여 지붕은 막구조(membrane structure) 방식을 적용하였으며, 화재‧재난‧태풍 등 시민안전도 세심하게 챙겼다. 

서울시는 17일 오전 오세훈 서울시장,중구청장, 시장 상인회, 중구 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남대문시장 일대 혁신 프로젝트’1호 결과물인 ‘아케이드 준공식’을 가졌다.  

남대문시장‧숭례문 사이 ‘소월로’ 초입은 ‘숭례문 조망길’로 조성해 국보인 숭례문을 돋보이게 하고, 보행자들이 편안하게 걸으며 숭례문을 조망하도록 한다. 

남대문시장과 남산을 잇는 ‘남산산책로 조성’과 ‘공중가로 조성’도 차례로 진행해 남산과 백범광장, 한양도성 등 풍부한 문화‧관광자원과 자연을 최대한 느낄 수 있는 보행환경도 조성한다. 

‘남산산책로 조성’을 통해 소월로‧소파로 구간을 보행자 중심의 가로변 정원으로 조성하고, 디자인 시설물을 활용해 휴식과 재미를 더하는 펀스트리트로 변화시킬 계획이다. 

남대문시장과 남산 사이, 가파른 경사로 접근성이 떨어졌던 회현역에서 백범광장에 이르는 연결로는 어르신, 유아차 등 이동약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고 휴식과 도심 조망이 가능한 공중가로를 설치한다. 

서울시는「남대문시장 일대 혁신 프로젝트」를 통해 전통시장을 ‘상거래 공간’을 넘어서 ‘도시 문화유산’이자 ‘관광자원’으로 발전시길 계획이다. 아울러 시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생활형 상권으로 조성해 문화+관광+생활을 아우르는 복합공간으로 재정비한다는 구상이다. 

 오세훈 시장은 “남대문시장의 혁신과 도약에는 상인과 시장 관계자, 공공이 힘을 모은 끝에 이뤄진 결과물”이라며 “남대문시장을 사고파는 공간을 넘어 먹고, 즐기고, 머무는 도심 속 문화공간으로 새롭게 탄생시켜 100년 후에도 찾고 싶은 시장, 세계인이 사랑하는 서울의 대표 명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