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이데일리 서대웅 기자] 새벽배송을 하는 택배사들이 노동법 적용을 받지 않는 배송기사들을 대상으로 주 5일 근무제 도입이 가능하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야간노동을 일정 시간 이내로 제한하는 내용에 대해서도 필요성을 공감한 것으로 파악됐다.
16일 이데일리 취재를 종합하면 새벽배송을 하는 쿠팡CLS(이하 쿠팡)와 컬리넥스트마일(이하 마켓컬리)은 최근 국회에서 진행 중인 택배 사회적 대화 실무회의에서 이 같은 의사를 밝혔다.
택배 사회적 대화 기구는 근로기준법 적용을 받지 않는 택배기사들의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지난달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출범한 기구다. 노동계에선 한국노총 택배산업본부, 민주노총 전국택배노조, 과로사대책위원회가, 경영계는 쿠팡, 마켓컬리, CJ대한통운, 롯데택배, 한진택배 등이 참여하고 정부 측에선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공정거래위원회가 들어와 있다.
택배사 가운데 새벽배송을 하는 곳은 쿠팡, 마켓컬리, CJ대한통운이다. 이 가운데 쿠팡과 마켓컬리가 배송기사들의 주 5일 근무제 도입에 동의했다. 새벽배송 기사의 주당 근무시간을 50시간으로 제한하자는 한국노총 요구에도 추가 논의를 통해 시행하자는 입장을 밝혔다. CJ대한통운은 새벽 배송을 직접 운영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의사를 밝히지 않았으나, 쿠팡·마켓컬리 측 의견을 따를 가능성이 크다.
주 5일제, 야간 노동시간은 이번 사회적 대화의 ‘1단계 의제’다. 택배 노사와 정부는 1단계 합의를 이루면 2단계로 공정거래와 관련한 협의에 나설 예정이다. 백마진, 단가 후려치기 금지 등이 의제로 올라간다. 배송기사 노동환경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근본적인 문제들로 꼽힌다. 2단계 의제들까지 의견을 모아야 사회적 합의가 최종적으로 이뤄진다.
한편 초심야시간(자정~새벽 5시) 배송을 제한하자는 택배노조 요구엔 당정도 거리를 두는 분위기다. 이용우 민주당 의원은 지난 4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여러 방법론으로 지혜를 모을 수 있다고 본다”고 했다. 김영훈 노동부 장관 역시 같은 날 “소비자단체도 있기 때문에 사회적 대화를 통해 합리적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