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적군도 순환하는 ‘나래호’ 중단 방침에 주민 반발…“인천해수청, 국가보조항로 유지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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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적군도 순환하는 ‘나래호’ 중단 방침에 주민 반발…“인천해수청, 국가보조항로 유지해야”

경기일보 2025-11-16 13:42: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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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옹진군 덕적면 주민들이 최근 진리항에서 인천해수청의 나래호 운항 중단 방침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옹진군 제공
인천 옹진군 덕적면 주민들이 최근 진리항에서 인천해수청의 나래호 운항 중단 방침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옹진군 제공

 

인천해양수산청이 오는 2026년부터 인천 옹진군 덕적도와 외곽 도서를 연결하는 ‘나래호’의 운항을 중단할 방침으로 알려지면서 덕적면 주민들이 방침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인천 옹진군 덕적면 사회단체와 주민 150여명은 최근 덕적면 진리항에서 인천해수청의 덕적 자도 국가보조항로 ‘나래호’ 운항 중단 방침에 대해 항로 유지와 교통권 보장을 촉구하는 집회를 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집회에는 덕적면 주민들과 노인회, 이장협의회, 주민자치회, 부녀회 등이 참여해 ‘덕적 자도(울도, 백아도, 문갑도, 지도, 굴업도) 주민 생활권 보장’, ‘국가보조항로 중단 즉각 철회’ 등을 인천해수청에 요구했다.

 

덕적면 노인회 관계자는 “나래호는 특히 고령층 비율이 높고, 응급 상황에 취약한 도서 주민들의 핵심적인 교통수단”이라며 “생필품을 실어 나르고, 응급환자의 이송을 돕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또 여행객들의 이동에도 필수적인 그야말로 생명선 역할을 하고 있다”며 “국가보조항로를 일방적으로 중단하는 것은 도서 주민의 생존을 외면하는 처사”라고 덧붙였다.

 

국가보조항로는 수익성이 낮아 민간 선사가 운항을 원하지 않는 노선에 정부가 국고 여객선을 투입, 위탁사업자에게 운영을 맡기고 운항 결손액을 지원하는 제도다. 나래호는 덕적도를 출발해 덕적군도 외곽 5개 도서를 거쳐 다시 덕적도로 돌아오는 노선으로, 1997년부터 국가보조항로로 지정됐다.

 

그러나 옹진군이 지난 2024년 11월 덕적군도 외곽 도서와 인천항을 잇는 해누리호를 자체 예산을 들여 취항한 이후 나래호의 이용객이 급감했다. 이는 인천해수청의 지원 예산 증가로 이어졌고, 결국 운항 중단 방침을 결정한 것. 인천해수청은 해누리호를 덕적도로 경유하는 대안을 고려하고 있으나, 옹진군은 해누리호의 도입 취지가 사라지는 것이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덕적면의 한 주민은 “조만간 주민서명부와 탄원서를 인천해수청에 제출할 예정이라며 “필요 시 추가 집회와 대책 활동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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