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첫번째로 모바일 디바이스의 성능이 큰폭으로 오름
2년전 하이엔드였던 스냅드래곤 8 GEN 2[갤럭시 S23]와
올해 하이엔드인 스냅드래곤 8엘리트[갤럭시 S25]의 GPU 성능은 3D마크나 안투투 3D벤치 기준으로 약 두배 가량 차이남
CPU도 ARM 레퍼런스에서 오라이온으로 바뀌면서 큰폭으로 향상되고 있고.
게다가 내년초에 스냅8 엘리트 GEN 5가 나온다면 스냅 엘리트 이상의 스마트폰이 뉴 노멀이 될가능성이 높아짐
최근 몇년간 나온 게임들의 최고옵 기준이 스냅드래곤 젠 2~젠 3 사이였다면
앞으로는 4~5 사이가 될거라는거임
그리고 업스케일링도 퍼포먼스 향상에 큰 도움을 줄거임
AMD의 FSR 기술과 FSR에 기반을 둔 ARM ASR기술등을 예로 들수 있는데
실제로 아이돌마스터 샤이니 컬러즈 송포프리즘이라는 게임에선 FSR 기술을 도입하면서
기존엔 스냅드래곤 8 GEN 2 환경에서도 버벅임을 느끼던 환경에서 아이폰 12 미니[2020년출시]로도 플레이가 가능할정도로 경량화 하는데 성공함

뿐만아니라 언리얼엔진5의 나나이트나 루멘 같은 신기술도 큰폭으로 개선되서 작년 말 발표에선 PS5에서 루멘을 60FPS로 이용할수 있을거라고 했었고
유니티 엔진도 2022버전에서 6으로 넘어오면서 퍼포먼스가 향상 되었다고함....
그러니까 워즈맨 스크류 드라이버 같은거임
GPU 성능 두배
엔진 업데이트로 1.5배
FSR이나 ASR같은 업스케일링+안티에일리어싱기술로 자원을 아끼면서 1.5배
이러면 모바일 디바이스 정도 출력으로도 현세대콘솔 초기 게임정도는 어떻게 비벼볼만하지 않을까 그런느낌
내년에 안되더라도 내후년에 2나노 칩셋 나오면서 체급 잔뜩 키우면 비빌만 하지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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