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8개월의 인간 승리’ 조규성 “제 골은 집념의 결과”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1년 8개월의 인간 승리’ 조규성 “제 골은 집념의 결과”

이데일리 2025-11-15 07:42:01 신고

3줄요약
[대전=이데일리 스타in 허윤수 기자] “골을 넣고 싶다는 집념 하나였습니다.”

14일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남자축구 국가대표 A매치 평가전 대한민국과 볼리비아의 경기. 조규성이 골을 넣은 뒤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4일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남자축구 국가대표 A매치 평가전 대한민국과 볼리비아의 경기. 조규성이 골을 넣은 뒤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규성(미트윌란)은 14일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은행 초청 축구 국가대표팀 친선 경기 볼리비아전을 마친 뒤 이같이 말했다.

이날 조규성은 후반 31분 손흥민(로스앤젤레스FC)을 대신해 그라운드를 밟았다. 이어 후반 42분 오른쪽에서 넘어온 크로스를 상대 수비수가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자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상대와 경합을 이겨낸 뒤 넘어지면서도 발을 뻗어 밀어 넣었다.

조규성이 A매치에서 골 맛을 본 건 2024년 1월 31일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16강 사우디아라비아전 이후 약 1년 10개월 만이다.

경기 후 믹스트존(공동취재구역)에서 만난 조규성은 “많은 팬 앞에서 득점할 수 있어서 너무 좋다”며 “오랜만에 대표팀에 와서 경기까지 뛸 줄은 몰랐는데 감독님께서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조규성은 2024년 3월 26일 태국과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이후 약 1년 8개월 만에 돌아왔다. 무릎 수술에 이은 합병증으로 2024~25시즌을 통째로 날렸고, 올해 8월 그라운드에 복귀했다.

14일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남자축구 국가대표 A매치 평가전 대한민국과 볼리비아의 경기. 조규성이 골을 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4일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남자축구 국가대표 A매치 평가전 대한민국과 볼리비아의 경기. 조규성이 골을 넣은 뒤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조규성의 득점은 그의 복귀 과정을 요약한 듯했다. 간결하고 화려한 득점은 아니지만 온 몸을 던져 싸우고 만든 결과였다. 조규성은 “무언가 집념이었던 거 같다”며 “몸싸움을 이겨낸 뒤 균형이 무너졌는데 그냥 골을 넣고 싶다는 그 집념 하나였다”고 돌아봤다.

볼리비아 골망을 흔든 조규성은 대표팀의 2026 북중미 월드컵 슬로건인 ‘한계를 넘어 하나 된 Reds’가 적힌 코너 플래그를 펼치는 세리머니를 펼쳤다. 그는 “경기 전부터 득점하면 세리머니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월드컵 문구가 쓰여 있더라”며 “뭔가 더 잘 맞았지 않나 싶다”고 밝혔다.

홍명보 감독은 조규성에 대해 “어려운 상황에서 득점한 건 기량을 보여준 장면”이라며 “신체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공격수로서 날카로움을 찾는 데까지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릴 것이다. 소속팀에서 경기를 뛰면 경기력이 더 올라올 것”이라고 기대했다.

조규성은 “(몸 상태가) 100% 부상 전이라고까진 말하기 어렵지만 정신적으로는 더 강해진 거 같다”며 “오늘도 경기에 들어가기 전에 긴장된다기보다는 재밌었다. 다시 이 자리에 설 수 있는 걸 즐겼다”고 전했다.

14일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남자축구 국가대표 A매치 평가전 대한민국과 볼리비아의 경기. 조규성이 골을 넣은 뒤 환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규성이 대표팀 최전방 경쟁에서 한 발 떨어져 있던 사이 오현규(헹크)가 바짝 치고 올라왔다. 현재 홍명보호 공격진 중 가장 골 감각이 좋다. 조규성은 “누가 잘하는 것에 신경을 잘 안 쓰는 스타일인데 (오) 현규가 득점하면 너무 멋있더라”며 “자랑스럽기도 하고 보면서 많이 배우기도 한다”고 엄지를 치켜세웠다.

조규성은 “이제 가나전도 있고 다가오는 경기들이 있는데 골을 더 많이 넣고 싶다”며 “소속팀에서 계속 뛰면서 몸 상태를 끌어올리고 득점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더 나은 모습을 다짐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