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모빌리티 시대 선도해야…정부, R&D에 5년간 1.2조 지원"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김민석 국무총리는 14일 경기 화성에서 진행된 기아의 전기차 생산공장 '이보 플랜트(EVO Plant)' 준공·기공식에 참석했다.
특히 이날은 한미 간 통상협상 관련 합의사항을 담은 '조인트 팩트시트'(공동 설명자료)가 발표된 날이라는 점에서 이번 방문이 더욱 주목받았다.
팩트시트에 따르면 미국은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율을 기존 25%에서 15%로 내리기로 했다.
김 총리는 기공식 축사에서 "이번 관세 협상으로 한국 자동차가 유럽연합(EU) 및 일본과 같은 관세율을 적용받게 됐다"며 "국민은 한편으로는 아쉽지만 그래도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계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여기 계신 분들도 다 마음을 졸이는 시간이었을 것"이라며 "어려운 여건에서도 수출 전선을 지켜준 기업인과 임직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또 "기아에는 대한민국 산업의 긴 세월 노고가 고스란히 배어 있다. 1997년 외환위기 폭풍 속에 노동자들은 생산라인을 지키고 임금을 반납하면서 회사를 살려낸 것으로 안다"며 "그 눈물과 의지가 오늘 신규 공장 준공으로 이어진 것"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김 총리는 그러면서 "이제는 전기차와 자율주행, 인공지능(AI)이 결합한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맞이하게 됐다"며 정부와 기업이 새로운 환경에 충실하게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AI 모빌리티 시대를 우리가 선도해야 한다"며 "정부도 'AI 미래차 얼라이언스'를 출범시키고 향후 5년간 1조 2천억원의 국가 연구개발(R&D) 예산을 투입해 그 마중물을 만들려 한다"고 소개했다.
이어 "2035년에는 국내에서 생산되는 자동차 10대 중 8대가 친환경차가 될 수 있도록, 친환경차 및 핵심 부품 분야에 대해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제도를 재설계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부품사와 노동자가 함께 성장하는 생태계를 만드는 데 정부가 전방위로 돕겠다"며 "2035년 NDC(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도 쉽지 않은 과제이지만, 이와 관련해서도 최대한의 지원을 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한때 '한국이 자동차를 만들 수 있겠느냐'는 질문을 받은 적도 있지만, 이제 한국은 세계 3위의 자동차 기업을 보유한 7대 자동차 생산국이 됐다"며 "위대한 국민과 함께 미래 모빌리티 혁신의 새 시대를 열어가자"고 격려했다.
hysup@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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