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출제본부 "한국사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 평이하게 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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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출제본부 "한국사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 평이하게 출제"

연합뉴스 2025-11-13 20:52:5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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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탐구 인문·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창의적 사고력 측정"

"과학탐구 과학적 상황과 일상생활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 소재로 활용"

2026학년도 수능 국어 출제경향 분석 2026학년도 수능 국어 출제경향 분석

(세종=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한병훈 덕산고등학교 교사(오른쪽)가 13일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브리핑실에서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영역 출제경향 분석을 하고 있다. 왼쪽은 윤윤구 한양대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교사. 2025.11.13 scoop@yna.co.kr

(세종=연합뉴스) 박성진 기자 =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출제본부는 13일 치러진 수능 4교시 한국사 영역에 대해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했다"고 밝혔다.

또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췄다"며 "문항의 소재는 9종 교과서에 공통으로 수록된 내용이 활용됐다"고 설명했다.

사회탐구에 대해선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하고, 인문·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해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인문·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했다"고 설명했다.

과학탐구와 관련해선 "과학적 상황과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을 소재로 이해, 적용,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의 6가지 행동 영역을 준거로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했다"고 밝혔다.

직업탐구의 경우 "특성화 및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의 수험생이 동일·유사 계열 대학에서 직업생활 및 전공 관련 내용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하고자 했다"고 언급했다.

다음은 출제본부가 밝힌 한국사와 탐구 문항 유형.

◇ 한국사

조선 태조에 대한 역사 지식의 이해(5번), 남북한 유엔 동시 가입에 대한 연대기적 사고(20번), 근우회에 대한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16번), 보안회에 대한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12번), 일제의 이른바 '문화 통치'에 대한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11번), 을사늑약에 대한 역사적 상상 및 판단(10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했다.

◇ 사회탐구

밀의 표현의 자유에 대한 결론 도출 및 평가(생활과 윤리 16번), 애덤 스미스의 자본주의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윤리와 사상 8번), 지역별 인구 특성에 대한 자료 분석 및 해석(한국지리 5번), 광물별 주요 생산국의 특징에 대한 문제 파악 및 인식(세계지리 9번), 도쿄 재판과 샌프란시스코 강화 조약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동아시아사 17번), 비잔티움 제국에 대한 문제 파악 및 인식(세계사 9번), 이자와 이자율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경제 8번), 헌법 소원 심판, 위헌 법률 심판에 대한 결론 도출 및 평가(정치와 법 20번), 절대적 빈곤, 상대적 빈곤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사회·문화 16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했다.

◇ 과학탐구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자율 주행 자동차(물리학Ⅰ 3번), 탄소 화합물의 이용(화학Ⅰ 1번), 대사성 질환(생명과학Ⅰ 4번), 온대 저기압(지구과학Ⅰ 7번) 등을 소재로 활용했다. 실험 상황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다이오드 회로 실험(물리학Ⅰ 13번), 중화 적정 실험(화학Ⅰ 15번), 세포 주기 실험(생명과학Ⅰ 5번), 경사 부정합의 형성 과정(지구과학Ⅰ 4번) 등을 문항의 소재로 썼다. 이러한 소재들을 활용할 때는 표, 그림, 그래프, 삽화 등의 다양한 형태로 구성해 문항을 출제했다.

◇ 직업탐구

전문 공통 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과 기초 과목인 '농업 기초 기술', '공업 일반', '상업 경제', '수산·해운 산업 기초', '인간 발달' 등 총 6개 과목의 고유한 성격과 내용 중요도 등을 고려해 내용 영역 간 출제 비율을 적정하게 유지함으로써 수험생이 과목 전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했다.

sungjinpark@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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