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 후 임신하자 “50만원 줄게, 낙태해”…농아인협회 논란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성폭력 후 임신하자 “50만원 줄게, 낙태해”…농아인협회 논란

이데일리 2025-11-13 17:48:25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강소영 기자] 한국농아인협회 현직 이사가 협회의 수어 통역센터장이었던 30대 여성을 성폭행한 뒤 임신시켰으며, 피해자를 고립시키기 위해 사생활이 문란하다는 소문을 내 2차 가해까지 한 사건이 알려졌다.

한국농아인협회 정모 이사가 30대 여성을 여러 차례 성폭행해 임신까지 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JTBC 캡처)


11일 JTBC에 따르면 30대 여성 A씨는 지난 2021년 수어 통역센터장에 임명된 뒤 정 이사를 알게 됐다고 한다. 50대인 정 이사는 중앙수어통역센터 본부장직을 겸해 실세로 꼽히는 인물로, 계약직인 수어 통역센터장에 대한 채용 등을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었다.

그는 A씨에 “밥 먹으러 가자”, “만나서 놀자”며 접근해왔고 A씨는 “싫다”는 표시를 하며 거절했다고 한다.

하지만 정 이사는 A씨의 근무지를 자신의 사무실 근처로 옮기게 하고 노골적인 접근을 해왔다. A씨는 “(정 이사가) 우리 남녀 관계로 만나자”, “너 미국 모르냐, 미국은 성관계 이런 게 개방적이다”, “서로 즐기면 되지”라며 강요하듯 말했고 A씨는 계속 거절의 뜻을 밝혔다.

그런데 2022년 업무 출장지에서 정 이사는 A씨가 머무는 호텔방으로 들어와 성폭행을 시도했다. A씨가 “왜 같은 방을 쓰려 하냐”고 따지자 정 이사는 “괜찮아. 여기 침대 2개잖아. 각자 자면 되지”라며 아무렇지 않은 듯 말했다.

그해 5월 A씨는 정 이사에게 여러 차례 성폭행을 당했다고 한다. 이로 인해 임신까지 하게 되자 이 사실을 알렸더니 “임신 중이니 해도 되겠네”라며 또 다시 성폭행을 했다고 밝혔다. 당시 정 이사는 낙태 수술을 하라며 돈 50만 원을 건네기도 했다.

이후 정 이사는 더 이상 연락하지 않았지만 A씨에 “채용 전에는 문제가 되니, 채용 후에 성관계하자”는 내용이 담긴 문자를 보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JTBC 캡처)


이듬해 A씨는 다른 지방 센터장 채용에 임하라는 연락을 받았다. 이를 거부할 시 해임하겠다는 협박에 결국 지역을 옮긴 A씨는 1년 뒤 재임용에 탈락했다.

밝혀진 정 이사의 만행은 이게 끝이 아니었다. A씨를 고립시키기 위해 협회 회원들에 “A씨 사생활이 문란하다”는 소문을 퍼뜨렸고, 이후 또 다른 협회 간부가 “언제 데이트 갈래”라는 말에 대답을 피하자 “모든 것을 다 듣고 알고 있다”라며 성희롱을 한 정황도 전해졌다.

A씨는 JTBC에 “어떤 갑질을 해도 대응하지 못하고 침묵하고 그렇게 순종하면서 살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토로했다.

현재 A씨는 정 이사와 또 다른 협회 간부인 조모 전 사무총장을 고소한 상황이다.

한편 조 전 사무총장에 대해선 직장 내 괴롭힘, 장애인 비하, 수어통역사 자격시험 개입 정황 등이 제기된 상황이다. 또 협회 예산을 유용해 수천만 원대의 골드바 횡령 의혹 및 양주 밀수입 지시 등 의혹 등을 받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감사에 착수했고 그 결과 무상 배임, 업무방해, 장애인 차별, 취업 방해 등의 혐의가 확인돼 전현직 간부 4명에 대한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아울러 협회는 인사위원회를 열고 정 이사에 대해 의혹이 해소될 때까지 직무와 관련된 모든 업무에서 전면 배제하기로 결정했다. 또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진상조회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