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편의점 CU가 미국 하와이에 진출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13일 운영사 BGF리테일에 따르면 CU는 현지 기업 ‘WKF Inc.’, 편의점 신설 전문 법인 ‘CU Hawaii LLC’와의 마스터 프랜차이즈(MFC) 계약을 통해 12일(현지시간)에 하와이 1호점 ‘CU 다운타운점’을 개점했다.
이로써 CU는 한국 편의점 브랜드 최초로 미국 시장에 진출했다.
CU는 이번 1호점을 시작으로 3년 안에 점포 50개 이상을 개점할 계획이다. CU 측은 와이키키 해변과 같은 관광지, 알라모아나와 같은 중심지, 고급 주거지 등 다양한 입지에 출점을 고려 중이다.
약 70평 규모에 달하는 대형 편의점인 1호점에서는 K-편의점만의 특색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인다. 해당 매장은 호놀룰루시 최대 중심상업지구인 다운타운 오피스가에 자리 잡았다.
CU의 자체브랜드(Private Brand·PB) ‘PBICK’을 통해 김부각, 라면, 즉석밥, 휴지 등을 판매한다. 또 국내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구가한 ‘연세우유 크림빵’을 비롯해 노티드 도넛 시리즈, 피스마이너스원 하이볼도 수출 및 판매한다.
한국 편의점의 대표 상품인 간편식도 한식을 주제로 해 오리지널, 퓨전, 로컬 플레이버 세 가지 라인으로 구성했다.
하와이 현지의 유명한 예술가이자 섬유 디자이너 ‘시그 제인(Sig Zane)’과의 협업도 진행한다.
1호점에서는 제인이 디자인한 아트 패턴을 곳곳에서 볼 수 있다. 해당 패턴을 활용한 텀블러, 머그컵, 장바구니 등도 구매 가능하다. 이곳 근무자들은 그가 디자인한 하와이 로컬 감성의 유니폼을 입는다.
아울러 ‘한강 라면’을 직접 끓여 먹는 체험을 할 수 있는 라면 라이브러리, 즉석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키오스크도 설치해 하와이에서도 K-컬쳐를 만나볼 수 있도록 했다.
이번 하와이 1호점 외에도 CU는 현재 몽골에 532개점, 말레이시아 167개점, 카자흐스탄 50개점, 모두 749개점의 해외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홍정국 BGF리테일 부회장은 “CU는 이번 미국 진출을 통해 단순한 편의점에 그치지 않고 한국 문화를 세계에 전파하는 K-트렌드 플랫폼으로서 위상을 높여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MFC는 가맹본사가 특정 지역에서의 사업 운영권을 현지 파트너에게 부여, 그 파트너가 다시 해당 지역 내에서의 하위 가맹점을 모집하고 관리하는 계약이다. 이는 해외시장 진출 시 현지 전문성을 높이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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