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한구 산업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은 12일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K-패션 선도기업 무신사 스탠다드 성수점을 방문해 K-패션 수출 현황을 점검하고 유통기업 간담회를 통해 애로 청취 및 K-소비재 수출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이번 현장 방문 및 간담회는 K-컬처의 글로벌 확산에 따라 K-소비재 수출도 증가하는 가운데 역량과 경험을 갖춘 유통 플랫폼을 통한 소비재 수출 확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산업부는 한류와 연관된 K-소비재를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먼저 한류 연계 마케팅 지원을 강화해 K-소비재 프리미엄화를 추진한다. 한류박람회, K-POP 콘서트 등 주요 행사와 연계한 홍보 기회를 확대하고, 시장 트렌드를 선도하는 유통 플랫폼 기업이 주도적으로 기획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물류, 인증, 지재권 등 수출기업 애로를 끝까지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현지 무역관과 협업해 소비재 특성에 맞는 맞춤형 물류 인프라를 지원하고, 할랄 등 국가별 상이한 해외인증 정보 제공과 컨설팅도 확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해외 역직구 등 온라인 플랫폼 활성화 방안도 마련한다. 우리 유통기업이 글로벌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글로벌몰 구축 및 홍보 지원, 현지 물류 파트너와의 연결, 통관·인증 등을 적극 지원한다.
여한구 본부장은 "K-수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이날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한류 연계 K-소비재 수출 확대 방안'을 연내 발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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