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中 내수 침체 등에 사업 악영향
(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 미국의 글로벌 커피 전문점 스타벅스에 이어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버거킹도 중국 사업 지분을 중국계 사모펀드에 매각했다.
12일 홍콩 명보 등 매체들에 따르면 버거킹의 모기업 RBI는 최근 중국 사모펀드사 'CPE위안펑'으로부터 버거킹 중국 사업에 3억5천만달러(약 6천600억원)를 투자받고 중국 사업 지분 83%를 넘기는 합자 계약을 체결했다. RBI는 중국 사업 지분 17%는 유지한다.
CPE위안펑은 기술·공업·소비재 등 분야에 투자해온 업체로 중국을 중심으로 세를 불리고 있는 아트토이 브랜드 '팝마트'의 초기 투자자다.
이 사모펀드는 중국 아이스크림·음료 프랜차이즈 '미쉐빙청', 병원 체인 '아이얼안과', 금 브랜드 '라오푸골드' 등 상장사들의 지분도 보유하고 있다.
CPE위안펑 측은 향후 5년 동안 버거킹의 중국 점포를 현재의 약 1천250곳에서 2천500곳으로 두 배 늘리고, 2035년에는 4천곳 이상으로 확장하겠다는 계획을 공개했다.
버거킹은 2005년 중국에 첫 매장을 열었고, 2012년 사모펀드 카르테시안캐피털그룹 및 TFI아시아홀딩스와 중국 시장 합자 계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2020년 코로나19 대유행과 중국 경기 위축으로 외식 산업이 타격을 받으면서 버거킹의 중국 사업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버거킹의 이번 거래는 이달 들어 스타벅스가 중국 사업 지분 60%를 중국 사모펀드 보위캐피털에 매각한 사실이 알려진 가운데 공개됐다.
스타벅스는 1999년 베이징에 입성한 이후 공격적으로 영업을 확장해 중국에서 약 8천곳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지만, 코로나19 타격에 저가 정책을 앞세운 중국 현지 브랜드들의 공세까지 겹쳐 고전해왔다.
중국 샤먼에 본사를 둔 '루이싱커피'는 2년 전 스타벅스를 제치고 중국 최대 커피 체인점 자리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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