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썰 / 임나래 기자] “그동안 수많은 글로벌 프로젝트에서 축적한 우리의 경험과 데이터를 인공지능(AI)과 연결해 AI를 전략적 파트너로 인식하고 함께 혁신을 만들어 가겠다.”
오세철 삼성물산 대표이사 사장은 11일 서울 강동구 삼성물산 본사에서 ‘AI시대, 건설을 새로 설계하다(Build the Future with Intelligence)’라는 주제로 개최된 ‘2025 AI Day’에서 이같이 말했다.
행사에는 오세철 삼성물산 대표이사 사장 등 경영진과 AI관련 임직원, 삼성물산의 AI 혁신 파트너사인 김윤식 아마존웹서비스(AWS)코리아 엔터프라이즈 총괄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소병식 삼성물산 ENG혁신실장 부사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AI 기술 발전 현황, AI의 역설과 이유, AI를 통한 삼성물산의 혁신 방안 등을 소개했다.
소 부사장은 AI혁신의 3대 키워드로 ▲지식의 축적: AI를 단순 소비하는데 그치지 않고 삼성물산 고유의 데이터와 노하우를 기반으로 '우리의 전문가'로 육성 ▲능동성 확보: 환각 현상이 필연적인 수동적 AI가 아닌 먼저 질문하고 제안하는 능동적인 AI파트너 구축 ▲관점의 전환: 외부의 기준으로 AI를 평가하지 않고 오직 삼성물산의 문제 해결 능력으로 AI 가치 측정·개선을 제시했다.
이어서 삼성물산 데이터팀은 세계적인 클라우드 컴퓨팅업체 AWS와 공동 개발한 ‘AI 에이전트’의 3대 프로젝트 성과를 소개했다.
김윤식 AWS 엔터프라이즈 총괄은 “글로벌 기업들은 AI의 성능이 아니라 AI와 회사의 복잡한 데이터, 업무 프로세스, 보안정책 등을 어떻게 연결하고 활용할 것인지를 고민하고 있다”면서 “오늘 삼성물산이 보여준 3대 AI에이전트 프로젝트는 AWS가 바라보는 글로벌 AI 성공전략의 모범적인 사례”라고 평가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건설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꿀 AI 기술의 현재와 우리가 나아갈 비전을 공유하고 AI와 함께 성장하는 조직을 만들어 가자는 각오를 다지는 행사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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