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땅에서 자란 천연자원으로 국민 건강을 지키고 세계시장에 K-헬스 소재의 우수성을 알리겠습니다.”
㈜뉴트라코어는 2018년 7월 설립 이후 천연물 기반 건강기능식품과 화장품, 의약품 소재 연구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바이오테크 기업이다. 같은 해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및 벤처기업 인증을 받았으며 현재는 건강기능식품 CRO(임상시험 위탁운영)와 인허가 컨설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20년 이상 축적된 건강기능식품 인허가 및 연구 경험을 바탕으로 매년 10~15건의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 인허가 자문을 통해 국내 기업의 신소재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뉴트라코어는 국내 천연물 자원을 활용한 고기능성 원료 연구에 집중해 왔으며 그 첫 결실로 5년간의 연구 끝에 ‘와사비잎추출물(NCWL01)’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원료로 식약처 개별인정을 획득했다. 현재 ‘소우코우 이소비텍신 다이어트’, ‘NS홈쇼핑 팻버닝 와사비 다이어트’ 등 다수 제품의 핵심 원료로 사용되며 상용화에 성공했다.
이와 함께 ‘옥수수수염·레몬밤추출복합물(CL-5MoA)’, ‘오미자박추출물’, ‘헛개나무과병·오미자박추출복합물’ 등 다양한 천연 복합소재를 개발하며 식약처로부터 잇달아 기능성 원료 인정을 받았다.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유통되는 대부분의 원료가 해외에서 개발·수입되는 현실에서 ㈜뉴트라코어는 순수 국내 기술로 기능성 인증을 획득한 드문 기업이다. 와사비잎추출분말, 옥수수수염·레몬밤복합물, 오미자박추출물 등 자사 원료들은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국내외 특허와 논문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타사 대비 독보적인 기술경쟁력을 보여준다.
또 NET(신기술 인증, 제32-156호)와 식약처 개별인정 3건을 포함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우수 기업부설연구소(2024-0025)’ 인증을 획득했으며 2023년 10월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으로부터 경기도유망중소기업 인증을 받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뉴트라코어는 매년 신규 소재를 지속 발굴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020년 ‘옥수수수염·레몬밤복합물’ 특허 등록을 시작으로 2023년 ‘와사비잎추출물’의 기능성 인증과 2024년 특허 등록(10-2709472호)을 완료했다. 이어 2025년 3월에는 ‘헛개나무과병·오미자박추출복합물’을 간 기능 개선 개별인정형으로 식약처로부터 등록받으며 연구 성과를 확대했다.
특히 2025년 10월 전북 임실 오수제2농공단지 내에 GMP(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 공장을 준공했다. 대지 6천611㎡, 건물 연면적 1천938㎡ 규모의 이 공장은 천연물 기반 건강기능식품 원료를 직접 생산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춰 원료의 표준화·대량화·품질안정화를 실현했다. 이를 통해 연구개발과 생산의 수직계열화를 구축, 안정적인 매출 성장과 원료 국산화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뉴트라코어는 단순한 소재 개발을 넘어 국내 천연자원의 산업화 생태계 구축에도 앞장서고 있다. 임실 GMP 공장을 거점으로 해발 500여m 지리산 자락에 천연자원 재배단지 및 홍보관 조성을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국내 천연물을 재배·홍보하고 기능성 검증을 거쳐 표준화된 건강기능식품 원료를 생산함으로써 지역 농가의 소득 증대와 수입대체 효과를 동시에 이끌 계획이다.
최범락 ㈜뉴트라코어 대표는 “국내 천연자원의 효능을 과학적으로 규명하고 국민의 체질과 생활환경에 맞는 건강기능식품을 개발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라며 “국민 건강 증진은 물론이고 지역 천연자원의 산업화로 경기도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