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박재형 기자] CJ제일제당이 내수부진과 원가 부담 등으로 3분기 실적이 하락했지만, ‘K푸드 신영토 확장’ 전략을 기반으로 해외 사업에서 유의미한 실적을 거두며 아쉬움을 달랬다.
11일 CJ제일제당은 3분기 매출 4조5326억원과 영업이익 202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9%, 25.6% 하락한 수치다.
자회사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기준 실적은 매출 7조4395억원, 영업이익 3465억원을 기록했다.
식품사업부문은 매출 2조9840억원과 영업이익 1685억원을 기록했다. 내수 부진, 원가 상승 부담 등 국내 사업에서 일부 어려움을 겪었으나 해외 시장 성장세에 힘입어 각각 0.4%, 4.5% 상승했다.
해외 식품사업은 1조4554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하며 K푸드 신영토 확장 성과를 이어갔다.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K푸드 열풍 속에서 만두와 가공(냉동·상온)밥, K스트리트 푸드(Street Food) 등 글로벌전략제품이 약 9% 성장을 이어갔다.
권역별로는 유럽이 13% 성장하며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지난해부터 유럽 전역에서 집중적인 사업 확장을 추진한 결과 3분기 말 기준 유럽 내 진출 국가는 27개국으로 확대됐다. 지난 9월부터 공장을 가동한 일본의 경우 ‘비비고 만두’를 중심으로 4%의 매출 성장을 이어갔다.
미주는 만두와 피자를 기반으로 3% 상승했고, 오세아니아는 주요 유통채널로 판매 제품을 확대하며 매출이 5% 증가했다. 만두와 김치를 호주 현지에서 생산한 데 이어 지난 3분기부터는 치킨도 현지 생산·판매하고 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은 8.4% 하락한 9794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20억원으로 71.9% 감소했다.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과 알지닌, 핵산 등의 시장 경쟁 심화와 유럽 내 라이신 시황 부진으로 매출과 수익성이 하락했다. 천연 조미소재인 ‘테이스트앤리치(TasteNRich)’는 신규 고객사를 확보하며 판매량이 증가했지만, 생산 원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수익성은 다소 둔화됐다.
피드 앤 케어(Feed&Care)부문은 매출 5692억원과 영업이익 120억원을 기록했다. 주요 사업국가에서 사료 판가 하락과 지난해 동기 대비 높은 기저 부담으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CJ제일제당은 4분기 글로벌전략제품을 중심으로 영토 확장에 집중할 계획이다. 바이오사업부문은 프리미엄 조미 시장을 이끌고 있는 ‘테이스트엔리치’의 신규 수요를 지속 발굴한다는 방침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K웨이브’를 이끌 수 있도록 글로벌 사업 진출을 가속화하고, 사업 포트폴리오 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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