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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CJ제일제당은 공시를 통해 올해 3분기 매출은 4조 5326억원, 영업이익은 2026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1.9%, 25.6%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는 CJ대한통운 실적을 제외한 수치다.
앞서 증권업계에선 CJ제일제당의 영업이익 감소폭을 20% 안팎으로 추정했다. 하지만 이마저 밑돌면서 사실상 ‘어닝쇼크’로 평가된다.
자회사인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기준 실적은 매출액이 7조 4395억원으로 전년대비 0.3% 늘었고, 영업이익은 3465억원으로 15.9% 감소했다.
식품사업부문은 매출 2조 9840억원, 영업이익 1685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0.4%, 4.5% 늘었다. 해외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내수 부진과 원가 상승 부담 등으로 국내 식품사업 실적(매출 1조 5286억원)은 기대에 못 미쳤다.
해외 식품사업 매출은 1조 4554억원으로 ‘K푸드 신영토 확장’ 성과를 이어갔다. 특히 만두, 가공(냉동·상온)밥, K스트리트 푸드(Street Food) 등 글로벌전략제품이 성장을 이어갔다. 권역별로는 유럽이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지난해부터 유럽 전역에서 집중적인 사업 확장을 추진한 결과, 3분기 말 기준 유럽 내 진출 국가는 27개국으로 확대됐다. 9월부터 신(新)공장을 가동한 일본의 경우, ‘비비고 만두’를 중심으로 매출 성장을 이어갔다. 미주는 만두와 피자를 기반으로 견조한 성장을 이어갔고, 오세아니아는 주요 메인스트림 유통채널로 판매 제품을 확대하며 매출이 전년대비 5%가량 늘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상황이 더 심각했다. 매출 9794억원, 영업이익 220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8.4%, 71.9% 급감했다.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 알지닌, 핵산 등의 시장 경쟁 심화와 유럽 내 라이신 시황 부진 여파다. 천연 조미소재인 ‘테이스트앤리치(TasteNRich)’는 신규 고객사를 확보하며 판매량이 증가했으나, 생산 원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수익성은 다소 둔화됐다.
사료축산 사업(Feed&Care)부문은 매출 5692억원, 영업이익 12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대비 각각 1.7%, 63.3% 급감한 수준이다. 주요 사업국가에서의 사료 판가 하락과 전년동기 대비 역기저 효과로 감소폭이 컸다. .
CJ제일제당은 향후 글로벌전략제품을 중심으로 ‘K푸드 신영토 확장’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또 바이오사업부문은 프리미엄 조미 시장을 이끌고 있는 ‘테이스트엔리치’의 신규 수요를 지속 발굴할 방침이다.
회사 관계자는 “‘K웨이브’를 이끌 수 있도록 글로벌 사업 진출을 가속화하는 한편, 사업 포트폴리오 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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