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철도 AI 전문가’ 직원 양성 가속도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코레일, ‘철도 AI 전문가’ 직원 양성 가속도

이뉴스투데이 2025-11-10 17:30:00 신고

3줄요약
코레일이 지난 7일 대전사옥 디지털허브에서 임직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AI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과정’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사진=코레일]
코레일이 지난 7일 대전사옥 디지털허브에서 임직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AI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과정’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 [사진=코레일]

[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철도 인공지능(AI) 전문가’ 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코레일은 지난 7일 대전사옥 디지털허브에서 직원 대상 ‘AI·빅데이터 전문가 양성과정’의 성과발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철도 실무형 AI 인재 양성’을 목표로 단순한 지식 습득을 넘어 현장에 도입할 수 있는 AI 활용 연구과제를 선정, 직접 개발하고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전형 프로그램으로 설계했다.

전 직렬에서 모인 27명의 직원들은 지난 8월부터 3개월 동안 IT 전문기관의 교육과정(245시간)을 이수했다.

이날 성과발표회는 최종 프로젝트 과정으로 7개팀이 △열차 운행 안전 △고객서비스 향상 △업무 효율화 등 철도 운영의 핵심 가치 실현을 위한 연구과제를 발표했다.

발표 심사 결과, △최우수 프로젝트에는 'AI를 활용한 작업계획서 및 업무 지원 시스템' △우수 프로젝트로는 '승강장안전문(PSD) 고장예측 시스템'과 '외부요인 기반 빅데이터 철도 수요?지연 예측 플랫폼' 개발이 각각 선정됐다.

특히 ‘AI 활용 작업계획서 및 업무 지원 시스템’은 AI를 기반으로 작업계획서 작성을 자동화하고, 모바일로 실시간 수정·업데이트가 가능한 시스템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현장 안전관리를 강화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향후 코레일은 프로젝트 아이디어의 상용화를 추진하고 내년도 교육 계획을 수립해 AI 인재 양성과 역량 강화에 집중할 예정이다.

한편 코레일은 지난해 ‘AI?빅데이터 전문가 양성과정’을 시작해 49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Copyright ⓒ 이뉴스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