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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교육계에 따르면 연세대 신촌캠퍼스 3학년 대상 강의인 ‘자연어 처리(NLP)와 챗GPT’의 중간고사에서 챗GPT 등 생성형 AI를 활용한 부정행위가 발견됐다.
강의 담당 교수는 지난달 말 학교 게시판에 “이번 중간고사에서 학생들의 부정행위가 다수 발견됐다”며 “자수하는 학생은 중간고사 점수만 0점 처리하고 발뺌하는 학생은 학칙대로 유기정학을 추진할 것”이라고 공지했다.
이 강의는 약 600명이 수강 중이며 수업과 중간고사 모두 비대면으로 이뤄졌다. 시험은 특정 온라인 사이트에 접속해 객관식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시험시간 내내 컴퓨터 화면과 손, 얼굴이 나오는 영상을 찍어 제출해야 했다. 부정행위를 막기 위한 조치였다.
하지만 일부 학생들은 촬영 각도를 조정해 사각지대를 만들거나 컴퓨터 화면에 여러 프로그램을 띄워 겹쳐놓는 방식으로 감시를 피해 부정행위를 저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담당 교수는 조교들과 영상을 전수조사해 부정행위 정황을 파악했다.
부정행위를 저지른 학생 수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해당 강의를 듣는 한 수강생이 대학생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서 투표를 진행한 결과 지난 9일 기준 수강생이라고 응답한 387명 중 커닝했다고 답한 응답자가 211명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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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에서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통한 집단 부정행위 정황이 포착됐다. 문제가 된 강의는 1400여명이 수강하는 교양과목 ‘고령사회에 대한 다학제적 이해’다.
이 강의는 비대면 온라인 강의이며 중간고사도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했다. 이때 일부 학생이 시험 시간 중 오픈채팅방에 문제 화면을 공유하며 답안을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채팅방은 그 전부터 수강생들이 정보를 주고받는 커뮤니티 역할을 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다른 학생들이 학교에 이를 제보했고 해당 과목의 중간고사는 전면 무효화됐다.
대학가에서는 “터질 게 터졌다”는 반응이다. 이미 많은 대학생들이 생성형 AI와 메신저·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학업에 활용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대응 체계를 일찌감치 마련해야 했다는 지적이다.
한 사립대 관계자는 “이번 사건이 대학생들의 AI·SNS 사용 실태와 윤리 의식을 돌아볼 계기가 됐다”며 “대학들이 AI나 SNS 관련 기준을 당장이라도 마련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활용도가 높아지는 생성형 AI의 경우 많은 대학들은 AI 사용 가이드라인을 아직 마련하지 못한 상황이다. 지난해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가 대학 총장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조사에 참여한 대학 131곳 중 77.1%에 해당하는 101곳은 생성형 AI 사용 가이드라인 등 AI 관련 학교 정책을 마련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중앙대 인문콘텐츠연구소장을 맡고 있는 이찬규 중앙대 국어국문학과 교수는 “사회적 논의를 거쳐 AI 리터러시에 관한 교육과정을 체계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대학들이 AI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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