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진료 이용 국민 1천51명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 공개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실제 비대면 진료를 이용한 환자 대부분이 크게 만족한다는 원격의료산업계 자체 설문 결과가 나왔다. 이용자들은 시간 절약과 의료 접근성 개선을 후하게 평했다.
비대면 진료 중개 플랫폼 업체들이 주축이 된 원격의료산업협의회(원산협)는 10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비대면 진료의 미래: 대국민 정책 수요조사 결과 발표 및 업계 정책 제언'을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 같은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설문은 비대면 진료 이용 경험이 있는 1천51명과 의사 및 약사 430명을 대상으로 만족도와 정책 수요, 향후 이용 의향 등에 관해 묻고 분석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비대면 진료를 이용한 환자의 97.1%가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이들은 비대면 진료에 대해 시간 절약 효과(95.7%), 의료 접근성 개선(94.5%), 대면 진료 지연·포기 문제 해결(93.5%), 병원과 약국 정보 접근 용이(91.8%), 의약품 접근성 개선(88.5%) 순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봤다고 답했다.
비대면 진료를 경험한 환자의 91.5%는 삶의 질이 향상됐다고 답했고, 비대면 진료가 당장 중단된다면 88.0%는 일상에서 불편을 느낄 것이라고 예상했다.
비대면 진료를 경험한 의사의 73.5%와 약사의 56.2%도 만족한다고 했다.
의·약사의 경우 환자의 의료 접근성 개선(의사 82.1%·약사 68.5%), 의약품 접근성 개선(의사 70.9%·약사 66.3%) 등을 높이 평가했다.
대면 진료 경험이 있는 곳에서만 비대면 진료를 허용하는 규제와 관련해선 환자의 61.1%, 의사의 67.5%가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의 69.8%는 경증 질환이나 기존 약 처방도 초진을 거쳐야 하므로 불필요한 대면 진료가 증가한다며 반대했다.
의사의 경우 77.5%가 경증 질환이나 기존 약 처방은 새로운 의사에게 받아도 불안하지 않다는 점을 반대 이유로 들었다.
비대면 진료 정책 수요에 있어서는 환자와 의사, 약사 사이의 견해차가 뚜렷했다.
환자는 정부와 국회가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전 과목 비대면 진료 허용(39%), 의약품 배송 허용(37.7%), 약의 성분명 처방(35.1%)을 꼽았다.
반면 의사는 의료사고 책임과 보상 기준 마련(44.4%)을 최우선 순위로 꼽았고, 이어 비대면 진료 건강보험 수가체계 현실화(43%), 의사 판단하에 초진 허용 대상 범위 확대(34.4%) 등이었다.
약사는 의약품 성분명 처방(64.9%)을 고려해야 한다는 응답이 과반이었다. 이어 대형 약국 쏠림 방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47%), 비대면 진료 공공 플랫폼 구축(33.7%)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날 원산협은 비대면 진료 제도화에 있어 국민의 선택권과 의료접근성 확대, 규제 중심이 아닌 혁신과 육성 중심의 정책 전환, 공공과 민간이 상호 보완하는 민관협력 기반 구축에 집중해달라고 제언했다.
이슬 원산협 공동회장은 "비대면 진료는 이미 국민이 선택하고 현장에서 실현되고 있는 의료의 현실"이라며 "정부와 국회가 원산협의 제언에 따라 비대면 진료 제도화를 추진한다면 업계는 미래의료 완성을 위한 책임 있는 민간 파트너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jandi@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