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닥터지 대표 "K뷰티 성공 위해 새 카테고리 선점해야"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이주호 닥터지 대표 "K뷰티 성공 위해 새 카테고리 선점해야"

이데일리 2025-11-10 08:53:37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김지우 기자] 피부과 전용 화장품에서 글로벌 K뷰티 브랜드로 성장한 ‘닥터지’의 이주호 대표가 브랜드 성공 비결로 ‘카테고리 선점 전략’을 강조했다.

이주호 닥터지 대표가 지난 7일 아모리스 역삼에서 열린 제 14회 가인지컨퍼런스에서 ‘닥터지는 어떻게 대한민국 1등 스킨케어 브랜드가 되었나’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닥터지)


닥터지는 지난 7일 이주호 대표가 아모리스 역삼에서 열린 제14회 가인지컨퍼런스에서 ‘K-스킨케어 브랜드 닥터지의 성공 노하우와 전략’을 주제로 한 강연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가인지컨퍼런스는 중소중견기업 경영자를 위해 각 업계 선두 리더들이 실질적인 경영 사례와 인사이트를 나누는 경영 컨퍼런스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최근 ‘케데헌(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폭발적 흥행에 이어 K뷰티에 대한 관심을 반영해, 글로벌 K-스킨케어 브랜드로 활약 중인 닥터지의 이주호 대표의 강연 세션이 마련됐다. 이 대표는 최근 10년간 닥터지의 매출을 약 20배 성장시킨 최고경영자다.

이 대표는 강연에서 “업계의 상식을 뒤집는 새로운 카테고리 선점해야 한다”며 “작더라도 우리 브랜드만이 할 수 있는 공고한 진지를 구축 후, 그곳을 근거지로 삼아 영토를 확장해 나가라”고 조언했다. 그 사례로 닥터지가 백탁 없는 무기자차 선크림 카테고리를 개척한 ‘그린 마일드 업 선 플러스’와 진정 수분 크림 카테고리를 최초 선점한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 크림’ 등 소비자들의 불편함을 해결하는 다양한 카테고리를 선점하며 신뢰받는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업계 후발주자의 성공 비결에 대해 “우리보다 규모가 큰 회사들과 정면승부를 해서는 승산이 없다는 판단이 들면 남들이 하지 않는 영역, 즉 측면을 먼저 공략하라”고 강조했다. “실제 닥터지는 ‘스킨케어는 가을에 팔린다’는 통념을 깨며 한여름에도 끈적이지 않는 크림의 프로모션에 성공하며 대중적 인지도를 확보했다”며 “시장의 측면과 빈틈을 공략해 우리만의 성을 구축한 결과”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이 대표는 브랜드 정체성의 내재화에 대해 강조했다. “닥터지는 ‘사람들의 피부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피부과에서 탄생한 브랜드’라는 철학과 사명을 늘 조직에 내재화하고 있다”며 “경제적 이윤보다는 초심과 사명으로 브랜드를 운영하고 내재화할 때 브랜드의 지속적인 존재 가치가 발휘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닥터지는 5년 연속 칸타코리아 월드패널이 선정한 ‘대한민국 No.1 스킨케어 브랜드’에 선정된 바 있다. 누적 판매 3300만 개를 기록한 ‘블랙 스네일 크림’과 3000만 개 판매를 돌파한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크림’을 중심으로 국내 대표 더모 브랜드로 입지를 확보했다. 지난해 12월엔 글로벌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전세계 최대 뷰티 기업 로레알에 편입되기도 했다.

닥터지는 한국에서 쌓은 K-스킨케어의 입지를 바탕으로 미국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8월부터 10월엔 미국 18개 대학을 방문해 닥터지 브랜드 스토리와 피부 진단 체험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는 ‘닥터지 캠퍼스 투어 팝업’를 진행했다. 미국 현지 Z세대와 접점을 넓히기 위해서다. 또 닥터지 대표 선케어 3종의 미국 FDA OTC(Over-The-Counter Drug) 등록을 완료하고,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아마존에 공식 론칭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