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내년 조직개편을 통해 현 ‘해양항공국’에서 ‘항공’을 뺀 ‘해양항만국’으로 추진하려다 지역사회 반발(경기일보 10월17일자 1면)로 계획을 철회했다.
9일 시에 따르면 10일 인천시 조례규칙심의위원회를 열고 내년도 조직개편 내용을 담은 ‘인천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의한다.
앞서 시는 지난 10월13~23일 해당 조례안을 입법예고했으며 의견을 수렴했다.
이 조례안은 현 ‘해양항공국’을 ‘해양항만국’으로 바꾸고, 현재의 항공과 업무를 미래산업국 산하의 ‘항공산업과(신설)’로 이관하는 내용이 골자다. 이를 통해 시는 항공과 바이오 등 첨단산업 정책과 연계해 시너지를 내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지역사회 안팎에서 항공 기능 약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이어지면서 시는 당초 계획을 철회했다.
앞서 인천시의회는 해양항공국에서 항공 기능을 빼고 해양항만국으로 전환하면 공항·항만 간 연계정책이 단절돼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복합물류 및 항공정비(MRO) 산업 육성 등 '공항경제권' 추진에도 힘을 잃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도 성명을 통해 “항만·물류와 정책적 연계성이 높은 ‘항공과’를 산업 부서로 이관·분리하는 것은 재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냈다.
시 안팎에서 반발이 이어지자 유정복 인천시장은 최근 담당 부서에 항공과 이전 등을 다시 검토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지역사회 의견을 받아들여 항공과를 그대로 두고 명칭 역시 해양항공국을 유지하는 것으로 조례규칙심의위원회에 올릴 예정이다. 다만, 수산과는 당초 계획대로 신설하는 농수산식품국으로 옮기는 방안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명칭이 ‘모호하다’는 의견이 나온 ‘외로움국’은 종전 기조를 유지한다. 시 내부에서는 ‘국’ 명칭은 해당 부서가 어떤 역할을 맡는지 직관적으로 보여줘야 하는데, ‘외로움국’은 시민들을 위해 무엇을 하는 곳인지 한 눈에 알아보기가 쉽지 않다는 의견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조직 명칭을 현상과 대응을 함께 담자는 취지에서 ‘외로움돌봄국’으로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지역사회에서 반대 의견이 나와 항공과 이전은 없었던 것으로 결정했다”며 “아직 조례규칙심의위원회 등 절차가 남아 있어 확정한 것은 아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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