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업계, 3분기도 실적 한파…4분기 반등 노린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패션업계, 3분기도 실적 한파…4분기 반등 노린다

이데일리 2025-11-09 13:48:00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김지우 기자] 국내 대형 패션 3사의 3분기 수익성이 2분기에 이어 일제히 악화했다. 소비심리 위축, 이상기후 등으로 계절상품 판매가 부진했던 탓이다. 실적 부진이 이어지면서 이들은 글로벌 진출, 브랜드 포트폴리오 강화, 화장품 사업 등으로 돌파구를 찾고 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 한섬, 신세계인터내셔날 CI (사진=각 사)


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물산(028260) 패션부문의 3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43% 감소한 120억원에 그쳤다. 같은 기간 매출은 4450억원으로 2.8% 증가했다. 회사 측은 “수입상품 판매 호조로 매출은 소폭 늘었지만 판매 프로모션 확대 등에 따라 수익성은 약화했다”고 설명했다.

한섬(020000)도 부진을 면치 못했다. 한섬의 3분기 영업이익은 25억원으로 전년대비 59% 급감했다. 매출 역시 1.5% 줄어든 3096억원을 기록했다. 단가가 높은 간절기 아우터류 수요 둔화, 원가 상승 등의 영향이라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신세계인터내셔날(031430)은 3분기에 영업손실 20억원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했다. 다만 매출은 3104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9% 늘었다. 회사 측은 “고물가와 내수경기 침체 장기화로 패션부문 매출이 감소한 데다 코스메틱 사업의 해외 투자 확대 등으로 손실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들 3사는 브랜드 포트폴리오 강화와 글로벌 진출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내년 1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자주’를 신세계까사에 양도하고 핵심사업인 코스메틱과 패션에 대한 투자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코스메틱사업은 연작, 비디비치와 같이 성장성이 확인된 브랜드에 집중 투자하기로 했다. 또 해외 유통망 확대, 현지 특화 상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실행을 통해 글로벌 공략도 가속화한다. 패션사업은 K패션 브랜드를 지원하고 육성하는 스케일업 플랫폼으로 사업모델을 확장하기로 했다. 톰보이, 보브, 맨온더분 등 자사 브랜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유망 브랜드 발굴과 선제적인 투자를 하겠다는 구상이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코스메틱과 패션사업의 경쟁력 제고, 글로벌 브랜드 육성, M&A를 통한 신성장동력 확보에 역량을 집중해 지속 가능한 성장 구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섬은 ‘타임’과 ‘시스템’ 브랜드의 해외시장 공략을 본격화했다. 파리 패션위크 연속 참가와 백화점 팝업을 통해 글로벌 인지도를 높였으며, ‘닐리로탄’과 ‘텐씨’ 등 신규 해외 브랜드를 국내에 선보였다. 한섬은 오는 2027년까지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뷰티 등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한섬 관계자는 “자사 주력 브랜드인 타임, 시스템 등의 글로벌 패션 시장 공략과 함께 신규 해외 브랜드를 론칭해, 신규 고객을 확보하고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영국 슈즈 브랜드 ‘핏플랍’ 판권 확보에 이어 내년 상반기 추가 해외 컨템포러리 브랜드와의 계약을 추진 중이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4분기는 패션업계의 성수기인데다 지난 10월부터 평년대비 기온이 낮아 실적 개선 기대감이 큰 상황”이라며 “다만 경기 침체 등으로 패션업황 회복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회사마다 포트폴리오 다변화 등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