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 등 4개 기관, 감염병 허위정보 확산 방지 위한 공동선언문 채택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질병관리청 등 4개 기관, 감염병 허위정보 확산 방지 위한 공동선언문 채택

메디컬월드뉴스 2025-11-07 21:35:59 신고

3줄요약

질병관리청(청장 임승관), 대한감염학회(이사장 이동건), 한국언론학회(학회장 정성은),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정책위원장·의장 김민호)가 지난 6일 서울 그랜드센트럴에서 ‘감염병 인포데믹 대응을 위한 위기소통 협력 포럼’을 개최하고, 미래 감염병 재난 시 허위·조작정보 확산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인포데믹 피해 심각성 공유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등 신종 감염병 발생 시 국민에게 혼란을 주는 허위, 왜곡, 조작정보 등 감염병 인포데믹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정부부처, 분야별 학회, 디지털플랫폼 관련 단체가 함께 참여했다. 

인포데믹은 정보(Information)와 전염병(Epidemic)의 합성어로, 잘못된 정보나 악성루머가 미디어와 인터넷 등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실제로 2020년 3월에는 경기도 한 교회에서 소금물이 코로나19를 예방한다는 잘못된 정보로 인해 70여명이 집단 확진되는 사례가 발생했다. 

또 같은 시기 40대 주민이 메탄올이 코로나19를 소독한다는 정보를 믿고 집안에 살포해 본인과 자녀 2명이 메탄올 중독 증상을 보이기도 했다. 

이미숙(2022)의 연구에 따르면 인포데믹으로 인한 우리나라의 사회적 불편 비용은 약 8,085억원, 캐나다에서는 잘못된 코로나19 정보로 9개월간 최소 2,800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4대 핵심 협력방안 담은 공동선언문 채택

참석 기관들은 위기소통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각 기관의 역할과 협력 방향을 공유하고 ‘공동선언문’을 채택해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공동선언문의 주요 내용은 감염병 위기 시 신속·정확·투명한 정보 공유, 과학적 근거 기반의 정보 검증과 전문지식 역량 지원, 올바른 정보 확산을 위한 디지털플랫폼의 역할 강화, 상시 소통체계 구축 및 공동 대응을 골자로 한다.

구체적으로 질병관리청은 신종 감염병 관련 정보를 신속·정확·투명하게 국민 및 디지털 플랫폼사와 전문가 단체에 적극 공유한다. 

대한감염학회와 한국언론학회는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신종 감염병 관련 정보를 검증하고, 올바른 정보가 국민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전문적 지식과 역량을 지원한다.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는 제공받은 신종 감염병 관련 올바른 정보가 국민에게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민·관 협력 연구 성과 공유

발표 세션에서는 김경희 교수(한림대)가 「신종 감염병 인포데믹 대응을 위한 디지털 플랫폼 협력모델 연구」를 통해 민·관 협력체계의 필요성을 공유했다. 

윤호영 교수(이화여대)는 「인포데믹 확산에 대한 디지털 플랫폼의 영향력 분석 연구」를 통해 플랫폼 개입 정책의 효과를 제시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팬데믹 상황에서의 인포데믹 관리 방향, 과학적 근거 기반의 정보전달, 민·관 협력 강화를 위한 각 영역별 공조 방안 등이 논의됐다.


◆민·관 거버넌스 구축으로 국민 불안 해소 기대

이번 포럼과 공동선언문 채택을 계기로 정부, 학계, 디지털 플랫폼 관련 단체 간 협력 토대가 만들어졌다. 

기존 정부의 대응만으로는 올바른 정보 확산에 한계가 있었던 어려움을 민·관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국민 불안 해소와 피해 최소화 기능을 협력 추진해 갈 것으로 기대된다.


임숙영 질병관리청 차장은 “우리는 팬데믹을 거치며 과학적 사실이 왜곡되거나 확인되지 않은 정보가 빠르게 퍼질 때, 국민의 불안과 혼란으로 더 큰 사회적 피해를 일으킨다는 것을 경험했다”며 “감염병의 확산을 막는 것은 방역이지만, 인포데믹을 막는 힘은 '신뢰'에서 비롯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포럼을 통해 각 기관이 역할을 나누고 함께 대응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질병관리청은 앞으로도 경청을 통해 국민 불안에 공감하고, 정확한 정보와 투명한 소통으로 근거기반의 정보 확산 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메디컬월드뉴스]


Copyright ⓒ 메디컬월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