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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023530)은 올 3분기 영업이익 1305억원, 매출 3조 4101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영업이익과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각각 15.8%, 4.4% 감소했다.
회사 관계자는 “백화점에서 견조한 실적 개선세를 지속했고 해외사업에서도 꾸준한 성장을 기록했지만, 그로서리 사업(대형마트·슈퍼)에서의 어려운 영업환경 및 하이마트의 지난해 일회성 이익의 역기저 영향 등으로 연결 영업이익은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백화점 부문은 본점, 잠실점 등 대형점 중심으로 매출 호조를 보였다. 백화점 부문의 순매출과 영업이익은 7343억원, 영업이익 796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각각 0.7%, 9.0% 증가했다. 3개 분기 연속 영업이익 증가다.
특히 패션 매출이 호조를 보이면서 전체 실적을 견인했고, 외국인 관광객 증가 효과로 외국인 고객 매출도 크게 늘었다. 본점의 경우 3분기 외국인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39% 늘었고, 구성비도 19%까지 올랐다.
반면, 추석 명절 시점차와 소비쿠폰 사용처 제외 등 어려운 영업환경 영향을 받은 국내 그로서리 사업은 매출 1조 3035억원, 영업이익 71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각각 8.8%, 85.1%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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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과 마트의 해외 성장세는 뚜렷했다. 5개 분기 연속 영업이익 성장을 기록했다. 베트남의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총매출이 28.6% 증가했고, 2023년 오픈 후 분기 최대 흑자를 달성하며 현지 사업을 이끌었다.
지난달 개점 2주년을 맞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누적 방문객이 하노이 인구의 3배에 달하는 2500만명을 넘어섰고, 누적 매출액 6000억원을 돌파했다.
이커머스(롯데온) 사업은 포트폴리오 조정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했지만, 매출총이익율 개선과 운영 효율화로 영업손실을 절반 이하로 크게 줄였다. 이커머스는 최근 6개 분기 동안 매분기 적자를 축소해오고 있고, 꾸준히 영업이익 개선세를 유지 중이다.
자회사 롯데홈쇼핑은 이익 중심의 상품 포트폴리오 재정비 효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동시에 증가했고, 롯데하이마트는 지난해 발생한 대규모 일회성 요인을 제외하면 큰 폭의 영업이익 개선 효과를 거뒀다. 컬처웍스는 특화관 강화 효과와 해외사업 실적 개선으로 올들어 첫 분기 흑자를 기록했다.
롯데쇼핑은 올 4분기 연말 성수기를 맞아 집객 및 영업활동에 집중해 실적 성장을 노리겠다는 전략이다.
우선 백화점은 잠실점에 K패션 전문관 ‘키네틱 그라운드’가 지난 9월 오픈한데 이어, 본점과 인천점 등 대형 점포의 주요 MD 개편 오픈이 예정돼 있다. 오는 20일부터는 크리스마스 인증샷 성지로 자리잡은 잠실 롯데타운 크리스마스 마켓을 선보이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 고객들을 흡수한다.
마트·슈퍼는 신선식품과 자체브랜드(PB) 중심으로 그로서리의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내년 본격 가동을 준비하고 있는 이(e) 그로서리 사업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목표다.
해외에서는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실적 확대를 가속화하고, 해외 마트는 K푸드 중심의 그로서리 전문점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김원재 롯데쇼핑 재무지원본부장은 “백화점이 3분기 연속, 해외사업은 5분기 연속으로 꾸준히 전년대비 실적 성장이 이뤄지고 있는 점이 고무적”이라며 “곧 다가올 연말 성수기에도 다양한 콘텐츠로 영업활동에 집중해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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