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대외연락부장, 北대사 만나 4중전회 결과 설명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中대외연락부장, 北대사 만나 4중전회 결과 설명

모두서치 2025-11-06 18:17:05 신고

3줄요약
사진 = 뉴시스

 

류하이싱 중국 대외연락부장이 리룡남 주(駐)중국 북한대사를 만나 지난달 치러진 제20기 중앙위원회 제4차 전체회의(20기 4중전회) 결과에 대해 설명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6일 중국공산당 대외연락부에 따르면 류 부장은 전날 베이징에서 리 대사를 만나 4중전회 정신을 통보했다.

류 부장은 "전체회의의 가장 중요한 성과는 '제15차 5개년 계획' 제안을 심의해 통과시킨 것"이라며 "이는 향후 5년간 중국 경제·사회 발전을 위한 최상위 설계와 전략적 계획을 수립한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각자의 당내 및 국내 중요 상황에 대해 서로 통보하는 것은 중·조선(북한) 양당 간의 훌륭한 전통"이라며 "중국은 북한과 함께 양당과 양국 최고 지도자의 중요한 합의를 이행하고 우수한 전통을 발휘하며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양국 관계 발전에 기여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이에 리 대사는 중국 측 설명에 대해 감사의 뜻을 표하고 "이는 중국 당과 정부가 조선 당과 정부를 중시하고 신뢰하며 조·중 우정을 소중히 여긴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화답했다고 대외연락부는 전했다.

또 중국의 15차 5개년 계획에 대해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건설에 중대한 의미를 가질 뿐 아니라 세계 진보세력, 특히 사회주의 국가와 인민을 크게 고무시키는 것"이라며 "조선은 중국과 함께 양당과 양국 최고 지도자가 도달한 중요한 합의를 잘 이행하고 조·중 관계의 더 큰 발전을 추진하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이번 만남을 통해 류 부장은 최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을 계기로 열린 한·중 정상회담 결과 등을 북한 측과 공유했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부터 공개 행보에 나선 류 부장은 지난달 16일에도 리 대사와 만난 데 이어 이번에 두 번째 만남을 가졌다.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