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정보시스템 재난위기경보 '경계' 하향…"복구 완료 가시권"
중대본 해제하고 위기상황대응본부 전환…"인프라 근본적 재설계"
(서울=연합뉴스) 차민지 오진송 기자 =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장애가 난 행정 정보시스템 709개 중 95.9%인 680개가 복구됐다고 행정안전부 위기상황대응본부가 6일 밝혔다.
김민재 위기상황본부장(행안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연 브리핑에서 "국민신문고와 국민비서 등 국민 실생활과 밀접한 1등급 시스템은 40개 모두 복구됐고, 2등급 시스템 역시 68개 중 65개(95.6%)가 정상화됐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대전센터 내 복구 대상 시스템은 총 693개 중 16개가 남은 상황"이라며 "11월 20일까지 고용노동부 '노사누리 시스템'과 조달청 '제안서 화상평가 시스템'을 포함한 대전센터 내 모든 시스템을 복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대구센터 민간 클라우드로 이전 작업 중인 행안부 '스마트워크센터'와 소방청 '소방예방정보' 등의 시스템은 연내 정상화를 목표로 복구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대전센터 복구예산으로 1차 예비비 1천521억원을 확보한 데 이어, 대구센터 이전과 부처 수요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2차 예비비를 11일 국무회의에 상정할 계획이다.
정부는 복구 완료가 가시권에 들어옴에 따라 이날 오전 9시부로 행정정보시스템 재난 위기경보를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 조정했다.
이에 따라 행안부 장관이 본부장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해제되고 차관급의 위기상황대응본부로 대응체계가 전환됐다.
김 차관은 "이번 일을 계기로 정보시스템 인프라의 근본적 재설계를 추진하겠다"며 "이를 위해 대전센터의 안정성과 정보시스템 등급제, 이중화 방식을 전면 재검토해 공공 AI 대전환에 발맞추겠다"고 강조했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도 이날 오전 마지막 중대본 회의에서 "시스템 구축과 운영 방식을 근본적으로 혁신해 이와 같은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재난과 보안이 한층 강화된 시스템 위에 국민 여러분이 신뢰할 수 있는 AI 민주정부를 새롭게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chacha@yna.co.kr, dindo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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