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2033년까지 자국 콘텐츠의 해외시장 규모를 20조 엔(한화 약 188조 2500억 원)으로 확대하는 야심을 품었다. 경제산업성(이하 경산성)은 대규모 정책 지원을 통해 애니메이션·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국가 핵심 산업으로 육성하는 정책 지침을 발표했다.
사진=일본 경제산업성 공식 X
일본 경산성은 10월, 엔터테인먼트·크리에이티브 산업 정책 연구회를 개최하고 콘텐츠 산업 지원 제안 정책을 보고서로 정리했다. 2033년까지 일본 콘텐츠의 해외 시장 규모를 20조 엔까지 확대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이 제작 지원에 협력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정책의 원칙은 5가지로, ▲대규모·장기·전략적 지원 ▲일본 콘텐츠의 세계화 확산 지원 ▲창작물 내용에 대한 간섭 금지(표현의 자유 보장) ▲중간 단계 없이 제작자 직접 지원 ▲신규 프로젝트 우선 지원이다.
구체적인 전략으로 리스크 부담이 높은 산업 특성상 투자비를 유치하기 어려운 기업에게 수천억 엔 단위의 장기 지원을 유치하고, 이를 위한 IP 평가 시스템과 금융 시스템을 정비해야한다는 방안이 제시됐다. 또한, 제작자들의 임금·노동환경을 개선안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촬영 로케이션 유치 지원책도 꺼내들었다. 해외 진출을 위한 플랫폼 거점도 확대할 계획이다.
경산성이 새로운 정책을 꺼내든 배경은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기존 정책의 한계 때문이다. 보고서는 기존 정책이 해외시장 규모 확대에 일부 성과를 보였지만, 한국 등 타 국가에 비해서는 낮은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2013년부터 시행한 ‘쿨 재팬’ 정책 이후, 10년간 일본 콘텐츠 해외 매출은 1.4조 엔(한화 약 13조1713억 원)에서 5.8조 엔으로 약 4배 증가했다. 최근 극장판 애니메이션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이 전 세계 약 6억7천만 달러(한화 약 9천700억 원)의 흥행 성적을 기록하는 등 콘텐츠 영향력은 확대되는 상황이다.
하지만, 경산성은 콘텐츠 제작 지원 규모와 관리 시스템은 해외 대비 여전히 낮은 수준이라고 봤다. 보고서는 한국·미국·프랑스의 경우 콘텐츠 산업에 연간 1조 원 이상을 투입하는 데 반해, 일본의 규모는 200억 엔(한화 약 1천882억 원) 수준에 불과하다고 진단했다.
특히, 한국이 준정부기관인 한국콘텐츠진흥원 등을 통해 데이터 기반 정책을 펼치는 점을 거론하며, 일본 콘텐츠의 해외 진출을 위한 해외거점 확장과 체계적 데이터 관리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2033년까지 일본 콘텐츠가 세계를 석권하는 게 목표”라며 “세계적 수준의 작품을 만들기 위해 창작 지원 시스템을 정비할 것”이라는 야심을 드러냈다.
Copyright ⓒ 경향게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