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원 없이도 인공지능(AI) 기술로 완전 스스로 운항하는 선박 연구 개발 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없이 내년에 곧바로 착수할 수 있게 됐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6일 제8회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를 열고 AI 완전자율운항 선박 기술개발 사업(해양수산부·산업통상부 주관)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기로 결정했다. 이 사업은 지난달 21일 국무회의에서 필요성과 시급성을 인정받아 국가 정책적 추진 사업으로 정한 바 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32년까지 자율운항선박 국제표준을 제정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2020년부터 1603억원을 자율운항선박기술개발 사업에 투입해 자율운항선박 레벨3에 해당하는 기술을 개발, 국제 표준 제정에 기여해왔다.
자율운항선박은 레벨1이 선원의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단계다. 레벨2가 선원이 승선한 상태에서의 원격 제어라면 레벨3는 선원이 승선하지 않은 상태에서 원격 제어, 레벨4는 완전무인 자율 운항되는 단계로 구분된다.
후속 사업에서도 예타 면제를 거쳐 레벨4 기술 개발(무인 항해, 기관 자동화, 운용 기술, 검인증 및 실증 기술개발)을 추진해 국제표준 제정과 자율운항선박 상용화에 대비하기로 했다. 아울러 미래시장을 선점해 해운·조선 분야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겠다는 포부다.
이 사업은 향후 사업계획 적정성을 검토해 사업 내용과 총사업비를 최종 확정한 다음 내년부터 착수하게 된다.
이밖에 예타 면제를 받은 미래 판기술 프로젝트(산업통상부)는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결과 11년간 총사업비 규모로 3026억원을 확정했다. 산업통상부는 즉시 과제를 공모해 10대 기술을 선정할 계획이다.
이 프로젝트는 국내 산업의 판도를 바꾸고 글로벌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설계된 대규모 연구개발(R&D) 사업으로 신시장을 창출하거나 기존 산업을 혁신적으로 전환하는 게 목표다.
향후 10년 전후 신시장을 형성할 10대 판기술 과제를 공모·선정해 기술 개발, 상용화와 산업 생태계 조성을 추진한다. 5대 핵심 전략 분야로 설정된 분야는 생산 자동화·로봇, 반도체·디스플레이, 에너지, 바이오·의료, 모빌리티 등이다. 산업통상부는 이들 분야 중심으로 즉시 과제를 공모해 구체적인 10대 판기술 연구 과제를 선정해 지원할 예정이다.
해당 과제들은 산업 현장에서 실질적인 혁신을 이루기 위한 핵심 기술로 산업 휴머노이드 상용화, 뇌 구조를 모방한 AI 반도체, 바이오 인공장기 개발 등이 포함된다.
박인규 과기정통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국가 성장동력으로 이어지는 혁신적인 연구개발 투자와 국가적 중요도가 높은 사업들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것"이라며 "과학기술이 우리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확실한 토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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