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인구사랑 범시민 릴레이 캠페인 ‘활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정읍시, 인구사랑 범시민 릴레이 캠페인 ‘활활’

중도일보 2025-11-06 11:46:47 신고

3줄요약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가 지속적인 인구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6월부터 추진 중인 '인구 사랑 범시민운동 릴레이 캠페인'이 지역사회의 공감대를 얻으며 탄력을 받고 있다.

최근 정읍 시니어 클럽(관장 박환수), 정읍시노인복지관(관장 문호범), 섬진강댐 노인복지관(관장 강주호)이 동참하면서 캠페인 확산에 힘이 실리고 있다.'시민이 힘이다! 정읍의 미래'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되는 이 운동은 인구 10만 명 이상 지속 유지와 생활인구 월 50만 명 달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시는 ▲'정읍愛 주소갖기'를 통한 주민 전입 독려 ▲'정읍愛 머무르기'를 통한 사계절 체류 인구 확대 ▲'정읍愛 함께 살기'를 통한 외국인 정주 여건 개선 등 3대 중점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랑 범시민 릴레이 캠페인 ‘활활’(정읍시노인복지관정읍시노인복지관이 최근 정읍시 인구사랑 범시민 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다./정읍시 제공

특히 시는 인구 10만 명 유지를 위해 '정읍愛 주소갖기' 운동에 전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공감대 형성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읍시는 안정적인 지역 정착과 생활 만족도 향상을 위해 다양한 맞춤형 지원도 제공한다. 주요 혜택으로는 세대원 1인당 15만 원의 전입지원금, 연 50만 원의 전입 대학생 거주비용, 최고 50만 원의 전입 청년 이사비용 등이 있다. 또한 출생축하금으로 첫째 200만 원, 둘째 300만 원, 셋째 500만 원, 넷째 이상 1000만 원을 지급한다. 59개월 이하 영유아에게는 월 20만 원의 육아수당을, 청년·신혼부부에게는 보금자리 이자 지원사업으로 연 최대 300만 원을 최장 10년간 지원한다. 릴레이 캠페인 ‘활활’(섬진강댐노인복지관섬진강댐노인복지관이 인구사랑 범시민 릴레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정읍시 제공

이번 캠페인에 참여한 정읍 시니어 클럽은 어르신들의 사회참여와 일자리 창출로 활기찬 고령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서고 있다. 정읍시노인복지관과 섬진강댐 노인복지관 역시 다양한 복지서비스로 어르신들의 정서적 안정과 건강한 여가문화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이학수 정읍시장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사람 중심의 도시, 머물고 싶은 정읍을 만들어가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인구감소는 우리 모두가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할 중요한 과제인 만큼, 시민과 각 기관·단체가 힘을 모아 인구 회복과 지역 활력 증진에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인구 사랑 범시민 운동 캠페인에는 '1부서 1기관 전담제'를 통해 공공기관, 연구소, 대학 등 39개소가 참여했다. 릴레이 캠페인에는 시의회, 농협, 새마을금고, 기업체, 복지시설 등 총 32개소가 동참해 인구감소 문제 극복과 지역 활력 증진에 힘을 보태고 있다.

정읍=전경열 기자 jgy367122@

Copyright ⓒ 중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