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세' 이철호, '94세' 치매 母와 무대 섰다…장윤정 "기적의 순간 목격" (언포게터블 듀엣)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74세' 이철호, '94세' 치매 母와 무대 섰다…장윤정 "기적의 순간 목격" (언포게터블 듀엣)

엑스포츠뉴스 2025-11-06 11:12:39 신고

3줄요약
'사랑과 평화' 이철호와 어머니. 사진=MBN '언포게터블 듀엣'

(엑스포츠뉴스 한채은 기자) '언포게터블 듀엣'에서 가수 이철호가 어머니와 감동의 무대를 선보였다.

지난 5일 첫 방송된 MBN '언포게터블 듀엣'에서는 전설의 밴드 '사랑과 평화' 보컬 이철호와 치매로 기억을 잃어가는 94세의 어머니 김정옥 여사의 이야기가 그려졌다.

이철호는 "어머니가 옛날에는 박사할머니로 불릴 만큼 동네 해결사였다"라며 기억을 잃어가는 어머니를 안타까워했고, 어머니와 함께 기억을 소환하는 여정을 시작했다.

모교를 걸은 뒤 '기억 정류장'으로 향한 두 사람은 '메모리 싱어' 인순이가 안내하는 '기억 버스'에 올랐다. 버스 안은 어머니의 인생을 담은 작은 박물관 같았다. 젊은 시절의 사진, 아들의 어린 시절 졸업앨범, 어머니가 미군부대에서 전화교환원으로 근무하던 25년 간 착용했던 헤드폰, 남편과의 추억이 깃든 소품이 곳곳에 놓여 있었다.

이철호가 추억이 담긴 물건을 하나하나 가리키며 어머니에게 묻자 한동안 모든 걸 "몰라"라고 답하던 어머니는 아들의 유치원 졸업앨범을 보며 '영화유치원'을 또렷하게 기억해내고 말썽꾸러기 아들의 어린시절 모습까지 선명하게 떠올려 출연자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사진=MBN '언포게터블 듀엣'

아들과 관련된 추억으로 잊었던 기억의 문을 하나씩 열기 시작한 어머니는 아들이 헤드폰을 씌워주자 유창한 영어로 미군부대에서 근무했던 상황까지 재현해 내 모두를 놀라게 했다.

어머니, 아버지가 함께 찍은 사진을 보고 "김정옥이랑 이종석인가"라며 남편과 본인의 이름까지 기억해 낸 어머니는 대학 졸업사진에 "중앙대학교"하고 말하며 먼저 세상을 떠난 막내 아들을 소환했다. 어머니는 "병이 들어 떠나갔잖아. 많이 울었어"라고 눈물을 보여 시청자들의 눈물샘을 자극했다.

이어서 함께 부를 듀엣 곡 선정에 나선 두 사람. 어머니는 후보 곡인 아들의 1978년 히트곡 '한동안 뜸했었지'의 가사를 단숨에 기억해내더니 "내 아들이니까"라며 아들에 대한 무한한 사랑을 드러냈다.

또 어머니는 출근길 노래 '노란 셔츠의 사나이'도 막힘없이 따라 부르며 "출근할 때 노래를 들으며 박자를 타면서 갔다"고 당시 리듬을 타던 모습을 재현했다. 이에 장윤정은 "어머니가 출근했던 때로 완전히 돌아가셨다"며 노래가 가져다 준 기적에 감탄했다.

마지막으로 아버지와의 추억이 담긴 곡 '아리조나 카우보이'를 들려주자 어머니는 "애관 극장에 많이 갔어. '맨발의 청춘' 봤어"라고 과거 자신의 로맨스와 관련된 추억을 영화 제목까지 정확하게 떠올려 다시 한번 놀라움을 안겼다.

사진=MBN '언포게터블 듀엣'

기억을 찾아가는 여행의 끝에서 이철호와 어머니는 함께 무대 위에 올랐다. 아들의 대표 곡인 '한동안 뜸했었지'가 흘러나오고 손으로 박자를 맞추던 어머니는 놀랍게도 "한동안 뜸했었지"라는 첫 소절을 정확하게 기억해 부르기 시작하는 기적을 보여줬다.

이철호는 어머니가 노래를 마음 편하게 부를 수 있게 추임새도 넣고 가사 시작 부분을 같이 부르며 어머니의 기억의 빈틈을 채워줬다. 이철호와 어머니가 한 소절씩 나눠서 신나게 노래를 부르는 모습은 스튜디오에 있는 모두를 자리에서 일어나 들썩거리게 만들었다.

무대가 끝난 뒤, 이철호는 "엄마가 이렇게 기억하고 노래해주실 줄 몰랐다"며 울먹였다. 장윤정이 어머니에게 "오늘 무대 어땠어요?"라고 묻자, 어머니는 해맑은 웃음으로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며 "따봉!"이라고 대답해 시청자들에게 따뜻한 감동을 선사했다.

이철호는 "엄마와 함께한 무대는 처음이다. 오늘을 엄마는 잊어도 나는 평생 잊을 수 없을 것 같다"며 소회를 밝혔다. 기적을 보여준 듀엣 무대에 장윤정은 "완벽한 듀엣 무대를 보여주셨다"며 감격을 표했다.

한편, '언포게터블 듀엣'은 매주 수요일 오후 10시 20분 방송된다.

사진=MBN '언포게터블 듀엣'


한채은 기자 codms9844@xportsnews.com

"실시간 인기기사"

Copyright ⓒ 엑스포츠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