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스경제=곽호준 기자 | 현대자동차·기아의 수요응답교통 서비스 ‘셔클(SHUCLE)’이 헝가리에서 첫 해외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현대차·기아는 헝가리 괴될뢰시에서 진행된 ‘수요응답교통 서비스 시범사업’을 지난달 31일 종료하고 현지 주민들의 이용 경험을 담은 영상을 공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기획재정부와 KDI가 주관하는 '경제혁신 파트너십 프로그램(EIPP)'의 일환으로 헝가리 내 친환경 모빌리티 체계 구축과 공공 교통 활성화를 목표로 했다.
이번 시범사업은 지난 8월 18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11주간 진행됐으며 주민 2950명이 총 3138회 호출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했다. 평균 배차 대기시간은 기존 60분에서 6분으로 90% 단축되는 성과를 거뒀다. 괴될뢰는 버스 5대로 12개 노선을 운영하는 교통 취약 지역으로 셔클 도입을 통해 대중교통 효율성과 접근성이 크게 개선됐다.
셔클은 이용객 호출에 따라 실시간으로 이동 경로를 생성하는 인공지능(AI) 기반 수요응답형 교통 서비스다. 고정 노선을 따르는 기존 버스와 달리 승객 수요를 예측해 효율적으로 차량을 배차하고 최적 경로로 운행할 수 있다. 불필요한 공차 주행이 줄어들어 운영 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친환경 교통체계 구축에도 기여한다.
김수영 현대차·기아 모빌리티사업실 상무는 "주민 만족도와 운영 효율성을 동시에 입증했다"며 "이번 경험을 기반으로 글로벌 확장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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