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장완 한예종 신임 총장 "예술교육, 질문할 용기 기르는 일"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편장완 한예종 신임 총장 "예술교육, 질문할 용기 기르는 일"

연합뉴스 2025-11-04 16:49:48 신고

3줄요약

제10대 총장 취임식 개최…"기술이 발전해도 예술의 중심은 인간"

편장완 제10대 한국예술종합학교 총장 취임사 편장완 제10대 한국예술종합학교 총장 취임사

편장완 한국예술종합학교 총장이 4일 서울 성북구 석관캠퍼스 예술극장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황재하 기자 = 지난달 임명된 편장완 제10대 한국예술종합학교 총장이 4일 취임식에서 예술교육의 본질을 강조했다.

편 총장은 이날 서울 성북구 석관캠퍼스 예술극장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이번 취임식이 한예종이 다음 30년을 준비하는 새로운 출발이 되길 바란다"며 "예술교육의 본질은 정답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질문할 용기를 기르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술이 발전해도 예술의 중심은 인간이며 학교는 지식을 쌓는 곳이 아니라 지혜를 일깨우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한예종은 여섯 개 예술원이 각기 다른 언어로 세상을 노래하는 공동체로, 다양성과 조화가 학교의 가장 큰 힘이자 아름다움"이라며 "다름을 두려워하지 않고 서로의 차이를 배움의 자산으로 삼을 때, 다양성은 조화의 예술로 피어난다"고 말했다.

또 "예술은 세상을 바꾸는 도구가 아니라 세상을 다시 보는 법을 가르친다"며 "예술의 힘으로 세상과 소통하고, 교육의 힘으로 다음 세대를 키워가는 예술대학으로 발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예종 무용원, 총장 취임 축하 공연 한예종 무용원, 총장 취임 축하 공연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이 4일 서울 성북구 석관캠퍼스 예술극장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총장 취임 축하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날 취임식은 한예종 무용원의 취임 축하 공연으로 시작해 영화 '서울의 봄' 김성수 감독의 축사와 제자들의 축하 인사가 이어졌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 역대 총장, 교직원, 학생 등이 참석했다.

중앙대 영문학과와 미국 뉴욕대 예술대학원 영화이론학과를 졸업한 편 총장은 1995년 한예종 영상원 영화과 교수로 부임해 영상원장과 교학처장 등을 역임했다. 한국영상제작기술학회장, 한국영화학회 국제학술이사, 부산국제영화제 이사로도 활동했다.

편 총장은 지난달 2일 임명됐으며 임기는 2029년 10월 1일까지 4년이다.

jaeh@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