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치고 바비큐' 칠레 군부독재 수감자 특혜에 마침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테니스 치고 바비큐' 칠레 군부독재 수감자 특혜에 마침표

연합뉴스 2025-11-04 07:43:36 신고

3줄요약

보리치 "17년간 조국 황폐화한 정권 부역자 특별 교도소 시대 끝나"

1988년 3월 14일 F-16 전투기 바라보는 아우구스토 피노체트 1988년 3월 14일 F-16 전투기 바라보는 아우구스토 피노체트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칠레에서 아우구스토 피노체트(1915∼2006) 군사정권 시절 인권 침해 범죄를 저지른 수감자들이 각종 논란 속에도 유지해 오던 '특별 대우 지위'를 잃게 됐다.

가브리엘 보리치 칠레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산티아고에 있는 칠레 대통령 집무실(라모네다) 앞에서 한 대국민 연설에서 "푼타 페우코 교도소는 일반 교도소로 완전히 전환된다"라며 "관련 대통령은 승인됐으며, 이 교도소는 안보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용에 따라 규정에 맞춰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보리치 대통령은 "우리는 칠레에서 자행된 반인도적 범죄의 피해자와 유가족을 위한 정의 실현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며 "17년간 칠레를 황폐화한 민간·군사 독재 정권 부역자를 위한 특별 교도소로서의 푼타 페우코 시대는 끝난다"고 강조했다.

산티아고 북부 외곽 지대에 있는 푼타 페우코 교도소에는 피노체트 군사 정권(1973∼1990년) 당시 각종 인권 침해 범죄로 유죄를 선고받은 141명이 복역 중이다. 대부분 정보기관 및 비밀경찰국 소속이었는데, 이들 중에는 1천년 넘는 징역형을 받은 '고문 기술자' 미겔 크라스노프도 포함돼 있다.

비오비오칠레·라테르세라 등 현지 언론과 영국 일간 가디언 등 보도를 보면 수감자들은 독실 또는 2인실을 쓰면서, 테니스장과 바비큐 시설 등 칠레 여느 교도소와 비교할 수 없는 넓고 쾌적한 공용 공간을 이용해 왔다고 한다.

이 때문에 푼타 페우코 교도소는 인권 유린 범죄자들에게 제공되는 특혜의 상징처럼 여겨져 왔다.

이곳의 수감자들은 유례없는 경제발전 경험에 대한 향수를 가진 친(親)피노체트 계열 특정 정치세력의 비호 등에 기대 그간 일반 범죄자와 분리된 특별 시설에서 형기를 보내도록 허용돼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간 푼타 페우코 폐쇄 시도도 여러 차례 있었으나, 번번이 무산됐다.

피노체트는 좌파 성향으로 분류된 사람을 무차별적으로 잡아들여 고문을 자행했다. 이 기간 사망자와 고문 피해자 등은 4만명에 이른다. 다만, 군정 시기에 칠레는 민영화와 무역장벽 해소 등 정책이 효과를 내며 신흥 경제국으로 발돋움했다. 일부 자유주의 경제학자들이 이 시기를 '칠레의 기적'이라고 표현할 정도다.

보리치 정부의 이번 결정에 대해 '정의와 진실 재단'은 "복수심과 정치적 박해에 기인한 조처"라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고 CNN칠레는 보도했다. 이 단체는 우파 계열로 알려져 있다.

오는 16일 치러지는 대선에 출마한 극우 계열 호세 안토니오 카스트 후보는 보리치 대통령 결정을 비판하며 "임기 말 유산을 쌓으려는 시도"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반면 카스트 후보와 선두권을 유지 중인 집권 좌파 연합의 공산당 소속 히아네트 하라 후보는 "진작 그랬어야 할 일"이라며 환영의 뜻을 표했다.

walde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