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락] 삼양식품이 36년만에 ‘우지’로 만든 라면을 다시 세상에 내놨다.
3일 서울 중구 보코서울명동 호텔에서 열린 ‘삼양 1963’ 출시 행사에서 삼양식품은 60여 년 전 출시된 한국 최초의 라면 ‘삼양라면’의 맛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차세대 제품을 공개했다.
이번 행사는 삼양식품이 태동한 남대문시장 인근에서 열려 상징성을 더했다.
특히 이날은 1989년 11월 3일, ‘우지 사건’이 발생한 지 정확히 36년이 되는 날이다.
삼양식품은 이 날짜에 신제품을 공개하며 브랜드의 정통성 계승과 기술 혁신의 의지를 내비쳤다.
삼양식품의 창업주 고(故) 전중윤 명예회장은 남대문시장에서 꿀꿀이죽으로 끼니를 때우던 사람들의 모습을 보며, 한 끼 식사가 될 수 있는 음식을 만들겠다는 생각으로 1963년 한국 최초의 라면을 개발했다. 이번 행사는 그 출발점이었던 장소와 의미를 되새긴 자리였다.
우지의 풍미를 현대적으로 복원한 프리미엄 미식라면 ‘삼양 1963’
'삼양 1963'은 단순한 복고 제품이 아닙니다.
삼양의 창업 정신을 현대적으로 되살린 상징이며
명예의 복원이자 진심의 귀환입니다.
새롭게 선보인 ‘삼양 1963’은 삼양식품이 선보이는 프리미엄 미식 라면이다.
과거 삼양라면 제조 레시피의 핵심이었던 우지를 현대 기술로 재해석해 면의 고소한 맛과 국물의 깊이를 한층 끌어올렸다.
삼양식품은 1960년대 라면 유탕 처리 방식을 현대적으로 복원해 적용했다. 동물성 우지와 식물성 팜유를 최적의 비율로 혼합한 ‘골든블렌드 오일’로 면을 튀겨, 고소한 향과 감칠맛을 한층 끌어올렸다. 이 오일은 조리 시 면에서 용출돼 국물과의 조화를 완성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병훈 삼양식품 연구소장은 “블렌딩유를 사용해 당시의 공법을 현재 기술에 맞게 재해석한 제품을 개발했다”며 “소비자가 부담 없이 우지의 풍미를 느낄 수 있도록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국물은 사골육수를 베이스로 면에서 우러나온 우지의 풍미를 극대화하고, 무·대파·청양고추를 더해 깔끔하고 얼큰한 뒷맛을 구현했다.
후첨 분말과 액상스프를 함께 사용해 재료 본연의 향과 깊은 맛을 살렸다. 후레이크는 큼직한 단배추, 대파, 홍고추로 구성돼 풍부한 식감과 감칠맛을 더했으며, 동결건조 공법을 적용해 재료의 맛과 향이 오래 유지되도록 했다.
채혜영 삼양식품 부문장은 “최근 미식 콘텐츠 확산으로 우지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달라지고 있다”며 “우지 유탕의 헤리티지를 통해 프리미엄 라면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36년 트라우마 넘어… ‘삼양 1963’으로 되찾은 진심의 맛
‘불닭볶음면’ 신드롬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굳힌 삼양식품이 이번엔 근본으로 회귀했다.
‘삼양 1963’은 단순한 신제품이 아니라 삼양이라는 브랜드의 ‘시작’을 다시 꺼내는 행보다. 1963년 창업 당시의 레시피와 정신을 현대 기술로 되살리며, 삼양식품이 처음 라면을 만들었던 이유와 정체성을 다시 묻는 시도이기도 하다.
국물라면 시장은 이미 성숙 단계에 접어들어 성장세가 둔화된 분야다. 맛의 평준화와 경쟁 브랜드의 포화로 차별화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삼양식품은 과거 ‘우지 파동’이라는 상처를 정면으로 마주했다.
논란의 중심이었던 재료를 다시 꺼내들며, 스스로의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정통’과 ‘진심’으로 승부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이는 단순한 복고가 아니라, 36년 전의 상처를 치유하고 창업 정신으로 돌아가 ‘정직한 맛의 복원’을 선언한 상징적 행보다.
행사 말미에 김정수 삼양식품 부회장은 “창업주인 고(故) 전중윤 명예회장의 한을 조금이나마 풀어드리지 않았나 싶어 가슴이 울컥했다”며 “36년 만에 자신 있게, 정직과 진심으로 제자리를 찾는 상징적인 순간”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지는 삼양라면의 풍미를 완성하던 진심의 재료였으며, 삼양식품이 추구해온 진정한 맛의 철학이었다”며 “삼양 1963을 미래를 위한 초석으로 삼아 또 한 번의 혁신을 시작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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