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APEC 역대급 성과에 국회가 응답"…후속지원 특위 설치키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與 "APEC 역대급 성과에 국회가 응답"…후속지원 특위 설치키로

연합뉴스 2025-11-03 12:33:58 신고

3줄요약

엔비디아 GPU 26만장 확보에 "5만장도 '불가능한 공약'이라던 국힘 부끄럽나"

정청래 대표, 최고위원회의 발언 정청래 대표, 최고위원회의 발언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APEC과 한미정상회담 후속 조치 신속 처리에 대해 말하고 있다. 2025.11.3 hkmpooh@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재하 안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3일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많은 성과를 내며 성공적으로 끝났다고 호평하며 후속 조치를 위한 국회 차원의 지원을 강조했다.

정청래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경주 APEC이 역대급 성과를 내며 막을 내렸다"며 "APEC 및 관세 협상 성과 후속 지원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국민에게 성과가 알려지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당은 정부와 함께 대미 투자 관련 특별법을 준비하고 신속히 처리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병기 원내대표는 "한미 관세협상, 한중 회담, 투자 유치 등 국익 중심의 실용 외교가 결과를 만들었고 세계가 대한민국을 주목했다"며 "외교로 열린 길은 국회 입법과 예산으로 완성될 때 실질적 성과가 된다"고 강조했다.

전현희 최고위원도 "국익을 위해 밤낮 없이 달려온 국민주권정부의 역대급 외교 성과에 이젠 국회가 응답할 시간"이라며 "이재명 대통령의 국익 중심 실용 외교가 일궈낸 성과를 대한민국의 성장과 번영의 기회로 이어 나가야 한다"고 언급했다.

민주당은 미국의 인공지능(AI)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가 이번 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국 정부와 국내 기업 4곳에 자사 그래픽처리장치(GPU) 블랙웰 26만장을 공급하기로 한 것을 고리로 국민의힘을 향해 공세를 펴기도 했다.

정 대표는 "대선 때 GPU 5만장 확보를 약속한 이 대통령을 향해 공허한 숫자놀음이고 실현 불가능한 공약이라고 했던 (국민의힘의) 비난에 보란 듯이 26만 장을 확보했다"며 "젠슨 황 엔비디아 CEO(최고경영자)가 한국 AI 저력을 인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황명선 최고위원은 "삼성전자 임원이던 국민의힘 양향자 전 의원은 (대선 당시 이 대통령의) AI 공약은 빈 깡통이라며 공약서를 찢었고, 나경원 의원은 'GPU 5만개 확보는 불가능하다'고 했다"며 "비전과 능력이 없으면 입이라도 무거웠으면 지금 부끄럽고 창피할 일은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jaeha67@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