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배송 금지에 유통망 ‘경고등’···물류대란 현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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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배송 금지에 유통망 ‘경고등’···물류대란 현실로

이뉴스투데이 2025-11-03 08:00: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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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동남권물류단지에서 택배사 관계자들이 분류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동남권물류단지에서 택배사 관계자들이 분류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박재형·한민하 기자] 새벽배송 금지로부터 촉발된 혼란이 유통가와 물류시장을 뒤흔들고 있다. 근로환경 개선을 명분으로 제기된 주장이지만, 물류산업과 소비 전반에 혼선이 불가피함에 따라 경제 효율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2000만명 이상이 사용하는 새벽배송 서비스 자체가 사라질 위기에 처하자 소비자 생활패턴은 물론 유통채널과 자영업 등 산업 곳곳에서도 불안감이 퍼지는 모양새다. 배송 지연, 품질 저하 등 단기적인 영향을 넘어 일자리 감소와 공급망 효율 저하를 야기할 것이라는 비관론도 뒤따른다.

앞서 치열한 물류 전쟁으로 기업들은 배송모델 다양화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왔지만, 관련 규제가 도입될 경우 기업이 가진 방향성과 추진 전략에도 차질이 생길 것이라는 부정적 전망이 지배적이다.

새벽배송 금지 논의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사회적대화기구에서 택배노조가 오전 0시부터 5시까지 배송 제한해야 한다는 개선안을 내놓으면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

택배노조 측은 새벽 배송 기사들의 과로와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 필요한 조치라는 입장이지만, 업계에서는 심야의 경우 자율적인 근로 비중이 높고 수당 차이도 있어 오히려 노동자들의 생계를 막을 수 있다고 보는 등 양측의 시각차가 큰 상황이다. 

특히 쿠팡노동조합은 고용안전과 임금보전을 이유로 들며 명확히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서울 광진구 동서울우편물류센터에서 작업자들이 택배 분류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광진구 동서울우편물류센터에서 작업자들이 택배 분류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 시간만 멈춰도 올스톱”···현장 걱정 한가득

새벽배송은 소비자 주문부터 물류 집하, 전달이 한번에 연결되는 구조다. 배송 과정 중 한가지라도 어긋날 경우 전체 물류라인 가동이 불가능하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3일 소비자단체 ‘소비자와함께’에서 실시한 ‘택배배송 서비스 인식조사’ 결과 새벽배송 서비스가 중단되거나 축소된다면 불편함을 느낄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64.1%를 차지했다.

새벽배송이 소비자 일상에 깊이 안착한 만큼 근로시간이 강제로 줄어들더라도 처리해야 할 물량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용 수요가 유지되는 상황에서 비효율적 구조가 반복되면 소비자 불편이 불가피하다는 점이 핵심이다.

잔여 물량이 누적되면 출고와 배송이 연쇄로 지연되고, 결국 서비스 품질 하락을 피할 수 없다. 현장에서는 시간 제약 속에서 효율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판단이 주를 이룬다.

물류 현장에서는 단순한 서비스 지연을 넘어 운송체계 전체의 불안정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시간 단위 연동에 맞춘 물류 체계로 일부 구간의 정체가 곧바로 다음 단계로 옮겨지기 때문이다.

재고 관리와 운송 스케줄에도 영향을 미친다. 업체별 납품과 입고 일정은 물론 신선식품 중심의 유통 구조에서는 냉장·냉동 보관 시간이 길어질수록 품질 저하로 인한 비용 손실도 발생다.

새벽배송에 제약이 생긴다면 물류 기업만의 리스크로 끝나지 않고, 국내 소비 공급망 전반의 효율 저하로 이어질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강경우 한양대학교 교통물류학과 교수는 “물류 배송은 모든 과정과 영역이 얽혀있는 구조로 설계된 시스템”이라며 “분야를 막론하고 산업 전체의 미칠 타격은 가늠하기 힘든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이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을 방문하며 택배노조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이 서울 중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을 방문하며 택배노조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책적 불확실성 확산···기업 로드맵 어디로

새벽배송을 둘러싼 논의는 기업들의 중장기 계획에도 변수가 되고 있다. 앞서 국정기획위원회가 야간근로 제한 여부도 검토했던 만큼 여러 규제 논의가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면서 물류 운영 전반에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이다.

규제가 일괄적으로 추진된다면 기업이 세워온 사업 일정과 투자 계획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기업들 사이에서는 압박이 지속될 경우 산업의 전반적인 성장 속도가 늦춰질 수 있다는 판단이 나온다.

새로운 배송 모델과 기술 투자로 경쟁력을 높여왔지만, 정책 추진 방향을 가늠하기 힘들어지자 앞서 진행한 노력이 물거품이 될 수 있다는 볼멘 소리도 나온다. 기업 입장에선 물류 효율뿐 아니라 자동화 설비 도입에 이어 지역 거점 확충, 서비스 확장 등 장기 과제를 손봐야 할 수도 있다.

물류 전문가들은 야간근로 제한과 새벽배송 제약이 맞물릴 경우 기업이 추진하던 사업 방향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현장에서는 이미 규제 논의가 길어질수록 투자와 인력 운영이 지연되고, 산업 전반의 균형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사진=쿠팡]
[사진=쿠팡]

◇빠른배송 표준화 속 플랫폼 배송 시스템도 ‘삐걱’

새벽배송 금지 논의가 확산되며 신선식품·생필품 커머스뿐 아니라 패션 플랫폼까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빠른배송이 소비 생활 전반에 스며들어 패션 플랫폼 역시 심야 택배 물류 흐름에 맞춰 움직이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속도 경쟁에 힘써온 만큼 플랫폼들은 이번 논의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지그재그에 따르면 지난해 ‘직진배송’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했다. 이 중 퀵배송(당일·새벽 배송) 거래액은 약 70%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패션 플랫폼들도 당일 출고 서비스 도입이 매출 확대에 주효했다는 입장이다.

현재 온라인 패션 플랫폼은 ‘오늘 주문하면 내일 착장’을 전제로 한 속도 경쟁이 일상화됐다. 오후 6시~10시 이전 주문 시 당일 출고하는 ‘빠른배송·오늘출발’ 서비스가 보편화됐으며, 서울 일부 지역에서는 13시~22시 주문 시 다음날 오전 7시 전 도착하는 새벽배송 서비스도 운영한다. 이 같은 속도 경쟁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플랫폼들은 주 7일 출고 확대, 배송 파트너십 강화 등 서비스 고도화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왔다.

패션 플랫폼 관계자는 “배송 편의성이 매출을 좌우한다”며 “속도 경쟁에 있어 뒤쳐지지 않으려면 배송 역량 강화에 돌입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플랫폼들은 택배사와 직접 협력해 배송 서비스를 운영하는 만큼 이번 사안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아직 직접적인 영향은 없는 상황이지만, 향후 물류 흐름에 변수가 생길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

패션 플랫폼 관계자는 “현재 새벽배송 금지 논의로 직접적인 영향은 없는 상태”라며 “물류 차질 가능성은 낮지만 상황을 지속적으로 살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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