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TODAY] 1박 2일 본회의 마무리…‘경주선언’ 채택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APEC TODAY] 1박 2일 본회의 마무리…‘경주선언’ 채택

투데이신문 2025-11-01 23:55:00 신고

3줄요약
이재명 대통령이 1일 경북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공식 기념촬영 행사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등 각국 정상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br>
이재명 대통령이 1일 경북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공식 기념촬영 행사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등 각국 정상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김민수 기자】경주에서 1박 2일 일정으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본회의 행사가 1일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재명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북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 APEC 정상회의 의장직 인계식에서 시진핑 주석에게 의장직을 전달한 뒤 폐회 선언에 앞서 “대한민국 정부는 남북 간 긴장 완화와 신뢰 회복을 위한 조치를 선제적으로 취해왔다”며 “앞으로 한반도 평화를 위한 대승적이고 더 적극적인 선제적 조치를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는 아태 지역의 번영을 위한 필수조건”이라며 “대한민국은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의 원칙 아래 평화 공존과 공동성장의 한반도 새 시대를 열어가겠다. 한반도 평화 공존은 동북아 평화를 넘어 아태 지역 전체의 협력과 상생을 통한 공동 번영의 길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의장직을 넘기면서 “한국은 2025년 APEC의 성취를 바탕으로 2026년 APEC의 성공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했다.

시 주석은 “경제 세계화가 후퇴하는 상황에서 아시아태평양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야말로 장기적인 번영의 확실한 길”이라며 “중국은 2026년 의장국으로서 모든 당사자를 하나가 되도록 해 아태 지역 공동체의 성장과 번영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6년 APEC 정상회의는 내년 11월 중국 선전에서 개최된다.

APEC 21개 회원국은 이날 ‘APEC 정상 경주선언’을 비롯해 ‘APEC AI 이니셔티브’, ‘APEC 인구구조 변화 대응 공동 프레임워크’ 등 문서 3건을 채택했다.

‘경주선언’은 APEC의 3대 중점 과제인 ‘연결(Connectivity)·혁신(Innovation)·번영(Prosperity)’을 기반으로 무역·투자, 디지털 전환, 포용적 성장 등 핵심 의제를 포괄했으며, AI 협력과 인구구조 변화 대응에 대한 회원국들의 공동 인식을 반영했다.

특히 경주선언문은 문화창조산업을 아·태 지역의 신성장동력으로 인정하고 협력 필요성을 명문화한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이는 문화창조산업을 명시한 APEC 첫 정상문서로, 향후 K-컬처가 아·태 지역 내 성장동력으로 자리 잡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APEC AI 이니셔티브는 모든 회원국이 AI 전환에 참여하고 혜택을 공유할 수 있도록 AI 혁신 촉진, 역량 강화, 민간 AI 인프라 투자를 포함한 협력 방향을 제시했다. 이는 APEC 최초의 명문화된 AI 공동 비전으로, 미국과 중국이 함께 참여한 첫 정상급 AI 합의문이다.

APEC 인구구조 변화 대응 공동 프레임워크는 저출생과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가 역내 공통의 도전 과제라는 인식 아래 마련됐으며 ▲회복력 있는 사회 시스템 구축 ▲인적자원 개발의 현대화 ▲기술 기반의 보건·돌봄 서비스 강화 ▲모두를 위한 경제 역량 제고 ▲역내 대화와 협력 촉진 등 5대 중점 분야별 정책 방향과 협력 방안을 담고 있다.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APEC은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 혁신을 통한 번영, 인류 공동의 미래 대응력 강화라는 공동 목표를 향한 협력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운 것으로 평가된다.

Copyright ⓒ 투데이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