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TODAY] 이재명 대통령, 오늘 시진핑과 정상회담…회담 논의 오갈까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APEC TODAY] 이재명 대통령, 오늘 시진핑과 정상회담…회담 논의 오갈까

투데이신문 2025-11-01 07:07:26 신고

3줄요약
이재명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31일 경북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뉴시스]<br>
이재명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31일 경북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뉴시스]

【투데이신문 김민수 기자】이재명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첫 양자 정상회담을 갖고 민생경제 협력과 한반도 비핵화 문제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대통령실 등에 따르면 두 정상은 1일 경북 경주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회담을 진행한다. 이번 회담은 이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 열리는 한·중 정상 간 단독 회담으로, 양국 간 실질 협력 강화 방안이 주요 의제가 될 전망이다.

이 대통령은 “양국은 모두 민생을 중시하는 정부”라며 “이를 바탕으로 상호협력적 발전을 모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회담에서는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서비스·투자 분야 협상 가속화, 경제·무역 협의 채널 확대, 공급망 안정화 협력 등이 구체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반도 정세도 주요 의제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은 양국의 공동 이익에 부합한다”며 “비핵화와 평화 구축을 위한 중국의 건설적 역할이 시급히 요구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 밖에 문화·환경 분야 협력, 인적 교류 확대, 인공지능(AI) 혁신 및 인구구조 변화 대응 등 공통 현안에 대한 의견 교환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시주석은 11년 만인 지난 10월 30일 국빈자격을 방한했다. 방한 첫날에는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다음날에는 다카이치 사나에 회담을 잇달아 마쳤다.

Copyright ⓒ 투데이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