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APEC] 정상만찬서 빛난 경주 식자재…"1++ 천년한우 납품"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경주APEC] 정상만찬서 빛난 경주 식자재…"1++ 천년한우 납품"

연합뉴스 2025-10-31 22:44:53 신고

3줄요약

지역 특산품 사용한 갈비찜·비빔밥·순두부탕 올라…황남빵도 화제

대화 나누는 이재명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대화 나누는 이재명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경주=연합뉴스) 특별취재팀 = 이재명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31일 경북 경주시 라한셀렉트호텔에서 열린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환영 만찬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5.10.31 photo@yna.co.kr

(경주=연합뉴스) 특별취재단 =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만찬에 경주 한우와 곤달비나물이 오르는 등 지역 식자재가 한식 외교의 역할을 톡톡히 한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대통령실 등에 따르면 이날 라한셀렉트 경주호텔에서 열린 정상만찬에 경주 천년한우로 선보인 간장 양념 갈비찜이 육류 요리로 올랐다.

조리를 맡은 롯데호텔 측은 갈비찜에 사용할 소고기를 천년한우로 점찍고 사전에 물량 확보에 나섰던 것으로 전해진다.

경주축산농협(경주축협)은 롯데호텔 측의 요청을 받고 1++ 중에서도 최상급(9등급)의 천년한우 안심살과 갈빗살을 100㎏씩 납품했다고 한다.

APEC 공식 환영만찬 메뉴 APEC 공식 환영만찬 메뉴

(경주=연합뉴스) 대통령실은 31일 경주 APEC 정상회의 공식 환영 만찬을 공개했다. 이번 만찬은 한국계 미국인 셰프 에드워드 리가 개발에 직접 참여했다. 왼쪽부터 갈비찜, 나물비빔밥, 파이ㆍ캐러멜 디저트. 2025.10.31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천년한우는 경주축협이 만든 지역 자체 브랜드로 2006년부터 그 맥을 이어왔다.

천년한우는 소가 충분히 자랄 때까지 화식 사료를 먹이면서 키우기 때문에 일반 소고기보다 감칠맛이 풍부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천년한우는 2022년 한 대형 유통업체 축산 관계자들이 실시한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11개 브랜드 중 1위를 차지한 바가 있다.

김동일 경주축협 과장은 "롯데호텔 측에서 납품을 요청하며 천년한우 라벨이 찍힌 최상급 소고기를 달라고 강조했다"며 "최대한 조건에 맞춘 것들로 제공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이날 만찬상에는 경주 곤달비나물 비빔밥과 경주콩 순두부탕이 식탁에 올랐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대표단에 보낸 황남빵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대표단에 보낸 황남빵

(경주=연합뉴스) 대통령실은 이재명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환영한다는 뜻으로 중국 대표단에 경주의 명물인 황남빵을 전달했다고 31일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재명 대통령이 모든 APEC 회원국 대표단에게도 황남빵을 선물할 것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2025.10.31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경주 명물인 황남빵도 이번 정상회의 기간 화제를 모았다.

이재명 대통령이 전날 한국에 도착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경주의 맛을 즐기시길 바란다'는 메시지와 함께 황남빵을 보자기에 포장해 전달했다.

시 주석은 이를 받은 뒤 "황남빵을 맛있게 먹었다"며 감사의 인사를 이 대통령에게 전했다고 대통령실은 밝힌 바 있다.

(황수빈 기자)

hsb@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